`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운동이 반환점을 돌았다. 지난 11일 청원이 시작되었으므로 30일 째인 다음 달 11일에 만료된다. 오늘(26일)로 벌써 절반의 시일이 흐른 가운데 나름 소득이 적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세종·충청권을 중심으로 세종집무실 이슈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넓혀주고 있는 게 사실이고, 실제로 청와대·정부 입장에서도 세종시에 대해 부채감 같은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일 것이다.

이번 국민청원 운동은 시기적으로 다목적 카드의 성격을 띤다. 이에 힘입어 세종집무실 설치 구상이 가시화되면 세종시의 행정수도 위상이 제고되는 한편, 또 하나의 축인 세종의사당 문제에 대해서도 쌍끌이 효과를 기대케 하기 때문이다. 국민청원에 돌입한 이상, 동력은 참여 숫자에서 나옴을 부정하지 못한다. 이 청원에 대해 청와대가 정한 답변기준은 참여 인원 20만 명 이상이다.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청와대 또는 정부 부처 차원의 공식적인 답변은 불발된다. 최상의 그림은 청원 참여 20만 명을 돌파하는 것인데 참여율 변동을 보면 목표치 접근이 녹록치 않을 듯하다. 25일 저녁 기준으로 세종집무실 청원 참여(동의) 인원은 1만 1440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된다. 그동안 1일 평균 760명이 넘는 숫자가 동참했음을 알 수 있다. 이 누적 숫자는 만족스럽다고 보기는 힘들다. 이런 추세로 진행되면 남은 기간을 합해도 3만 명 선을 채우기에도 벅차다 하지 않을 수 없다. 20만 명 고지를 공략하는 일이 말 그대로 난공불락으로 다가올 수도 있는 노릇이다.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국민청원은 문제 해결의 길로 들어서기 위한 방법론으로 볼 여지가 있다. 청와대·정부 차원의 정책적 의지를 확인해 보겠다는 국민적 의사 표시의 일환인 측면을 뜻한다. 같은 값이면 피드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수준까지 치고 올라갔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남은 기간 여론 응집력을 추동하기 나름일 터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