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5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5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는 25일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검경수사권조정안 등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올리는 문제를 놓고 진통을 겪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이날 각각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를 열고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 설치 등 개혁법안을 다룰 예정이었으나 한국당이 회의장을 점거하는 등 강력 반발하면서 곡절을 겪었다.

여야 4당은 국회의원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 연동률 50%를 적용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이 전날 공동 발의됨에 따라 이날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올릴 예정이었다.

또 사법개혁법안 조문작업에 들어가 공수처에 판사와 검사, 경무관급 이상 경찰 수사에만 기소권을 제한적으로 주는 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발의해 역시 이날 사개특위 전체회의에서 패스트트랙에 올릴 계획이었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일부가 이날 오전부터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막기 위한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상황은 유동적이 됐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개최한 뒤 패스트트랙 의결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국회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회의장 등 3곳을 점거했다. 보좌진에게도 총동원령을 내려 육탄저지를 예고했다.

또한 한국당 의원들은 사개특위 위원으로 새로 보임된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실을 점거하고 채 의원이 사개특위에 참석하는 것을 가로막기도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지금 대한민국은 `헌법 유린, 법률 위반, 관습 무시 그리고 합의 파기`로 기초질서가 무너지고 있다"며 "한국당은 마지막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도 전날부터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에게 국회 비상대기령을 내린데 이어 종일 국회에 머물도록 하면서 특위 긴급 소집에 대비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민주당과 야3당은 오늘 개혁 법안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할 것"이라며 "한국당은 의회 폭거를 즉각 중단하고 국회 정상화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