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둘러싼 대치 정국이 국회의장실 폭력사태를 불렀다. 자유한국당은 어제 문희상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 반대를 요청하다가 의장실에서 폭력사태를 빚었다. 문 의장과 한국당 의원들은 험한 말을 주고받았고, 고성과 몸싸움에 의장실은 난장판이 됐다. 쇼크 증세가 온 문 의장은 병원에 후송됐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 합의로 촉발된 패스트트랙 정국이 한국당의 강력한 반발로 전면전으로 치달는 양상이다.

어제 사태는 패스트트랙 추진의 열쇠를 쥔 미래당 오 의원의 사개특위 사보임 문제에서 비롯됐다. 공수처법의 페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오 의원의 특위 교체가 예상되자 한국당이 결정권을 쥔 문 의장을 압박하다가 빚어졌다. 앞서 한국당은 4당의 패스트트랙 합의를 `의회 쿠데타`로 규정했고, 4당이 의총에서 추인하자 20대 국회 보이콧을 공식화했다. 공수처 법안도 그렇지만 비례대표를 확대하고, 지역구 의석을 줄이는 내용의 선거법에 대한 거부감이 특히 심하다. 그동안 모든 정당의 합의 아래 게임의 룰을 개정해왔다는 점에서 한국당의 주장도 일리가 있다. 그렇다고 의사 일정까지 전면 거부하는 게 옳은 지는 별개의 일이다.

패스트트랙을 합의한 4당에도 문제가 있다. 오 의원을 그대로 놔둘 경우 공수처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이 물 건너 갈 것을 우려해 사보임 카드를 만지작 거리는 건 꼼수다. 안 그래도 미래당은 의총 추인과정에서 의결 정족수를 놓고 충돌을 빚으면서 후폭풍을 예고했었다. 4당 합의 사안이라고 해서 밀어붙일 게 아니라 대화와 타협이라는 의회민주주의 대원칙에 따른 처리가 절실하다. 의원 교체 같은 잔꾀를 내기 앞서 인내심을 갖고 접점을 더 찾아보라는 얘기다. 4당과 한국당이 마주 보는 폭주기관차처럼 달려서는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