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충·남북에 연고를 둔 바른미래당 소속 비례대표 의원들이 지역구 출마 쪽으로 선회할 경우 내년 충청 총선에서 또 하나의 변수가 될 가능성이 커보인다. 예상대로 이들이 가세하게 되면 판세에 적잖이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여야 진보-보수 프레임을 밑바탕에 깔더라도 현역 의원이 뛰어들면 `현역 대 현역` 구도가 형성돼 선거판이 가열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가늠하기 어려워진다.

김수민 의원이 지역구 출마를 위해 가장 먼저 스타트를 끊은 것으로 돼 있다. 지난 19일 청주 지역 사무소 개소식을 열어 사실상 지역구 출마를 공식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지역 현역 의원은 4선의 민주당 변재일 의원이다. 이태규 의원도 천안 지역구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의원은 국회사무처 입법보좌관을 하다가 정치를 시작한 케이스다. 천안 3개 선거구 현역 의원 3명은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이 의원이 3곳 중 1곳을 찍으면 3 파전으로 치러질 공산이 크다. 이 의원이 보수통합을 명분으로 한국당과 손 잡는 `경우의 수`도 배제할 수는 없다는 지적이 있다. 이와함께 대전 유성 선거구도 내년 총선 때 핫플레이스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덕단지 한국표준연구원장을 지낸 물리학 박사 신용현 의원이 지역구 출마를 결심하게 되면 5선 고지를 앞둔 민주당 이상민 의원과 맞붙게 돼 흥행성이 짙어진다. 충남 보령 출신 김삼화 의원도 재선에 뜻이 있다면 지역 연고지 출마 쪽으로 기울 수 있으나 아직은 유의미한 행보가 확인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들 비례대표 의원들의 향후 진로는 유동적이라 할 수 있다. 일단 바른미래당 혼란상이 심상치 않아 앞으로 무슨 사달이 날지 알 수 없다. 당이 쪼개지거나 하면 그만큼 지역구 출마 동력이 약해질지 모른다. 보수야당 통합 바람이 불 때에도 일부 인사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될 듯하다. 이들의 총선 여정, 간단치 않은 길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