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H, "시공사 선정 등 막바지, 건축승인 기다리고 있는 중" 해명

대전시청(왼쪽), 대전도시공사(오른쪽)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청(왼쪽), 대전도시공사(오른쪽)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유성복합여객터미널 조성사업과 관련 사업자를 향한 각종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정작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뒷짐만 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5월 유성복터미널 사업자인 KPIH(케이피아이에이치)와 본 계약 체결 이후 1년 여가 흘렀지만, 시공사 선정, 재정확보방안, 출자자변경 등 터미널 조성사업은 온전히 `사업자의 몫`이라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어서다.

24일 시, 도시공사,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유성터미널 조성사업은 현재 유성구에서 건축심의를 진행 중이다. 승인시기는 이르면 내달 말쯤이 될 전망이다. 건축 승인 후에는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되는데, 토지매매대금은 최소 600여 억 원에 달한다. KPIH는 지난 해 계약금 개념의 토지가격 10%인 협약이행보증금(사업이행보증금)을 59억 4000만 원을 납부했고, 잔금인 540억 원 가량을 매매계약체결 시 완납해야 한다.

건축 승인 시기와 토지매매계약체결 등 관련 절차가 불과 1-2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조성사업과 관련한 시공사 선정, 프로젝트파이낸싱(PF) 계획은 속도가 더디다. 계약 체결 후 1년 여가 흘렀음에도 뚜렷한 성과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KPIH는 현재 시공사 선정을 위한 최종 검토를 진행 중으로 건축 승인 시점과 동시에 시공사 선정, PF도 이뤄질 것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송동훈 KPIH 대표는 "본 계약 체결 시 투자확약서에서 밝혔던 것처럼 사실상 시공사는 선정돼 있었지만, 일부 사업 내용 변경에 따라 막바지 검토를 거치고 있는 중이다. 건축 승인 시기 단계에서 시공사 최종 선정과 PF를 동시 진행할 계획"이라며 "터미널 사업 규모가 방대하고 지역에 사업 전례가 없어 시공사 선정 등 관련 절차 이행도 늦어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KPIH와 계약을 체결한 도시공사가 사업 진행사항과 관련해 묵묵부답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지역 경제계를 중심으로 제기된 출자자변경 등 각종 우려에 대해 입을 굳게 다문 것은 물론, 터미널 사업공모 주체임에도 사업 진행사항에 대한 현황점검에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보공개 요청에도 `비공개` 결정을 내렸고 이의신청까지 접수됐지만 정보공개 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다.

지역 경제계에서는 시와 도시공사가 각종 우려에도 사업추진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시, 도시공사는 지난 1년 간 터미널 사업을 진행해오면서 정작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보다 사업을 완료하는 것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터미널 사업은 공공사업으로 자치단체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 사업을 이끌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터미널 사업자에게 끌려다니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호창·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