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원내대표, 오신환에서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키로

4.3 보선 참패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안 추인으로 야기된 바른미래당의 갈등이 오신환 의원의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사보임을 놓고 최고조에 달한 양상이다.

바른미래당은 24일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을 놓고 패스트트랙 찬성파인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이를 반대하는 유승민·하태경 의원 등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정면 충돌했다.

발단은 오 의원이 이날 아침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비롯됐다. 오 의원은 "저의 결단이 바른미래당의 통합과 여야 합의 정치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당의 분열을 막고 저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여야 4당이 합의한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안(패스트트랙)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혔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오신환 의원이 반대표를 던지면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은 패스트트랙에 올라갈 수 없다. 여야 4당이 추진한 패스트트랙이 무산되는 것이다.

사개특위는 재적위원 18명 중 더불어민주당 8명, 자유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민주평화당 1명 등으로 패스트트랙 의결정족수는 재적위원 5분의 3으로 11명이다. 때문에 25일 예정된 사개특위에서 오 의원이 반대표를 던지면 한국당 의원들을 포함해 반대 8명, 찬성 10명으로 패스트트랙 지정은 부결된다.

사개특위의 이런 인적 구성과 정치적 상황 때문에 오 의원의 사보임 여부는 바른미래당 뿐만 아니라 패스트트랙을 견인하고 있는 민주당은 물론 이를 반대하며 장외투쟁에 나선 한국당 등도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게 됐다. 여야 4당이 오 의원의 전향적 자세를 압박한 것이나, 한국당이 오 의원 사보임을 반대하며 국회의장실을 점거한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오 의원 설득에 실패, 이날 오후 채이배 의원을 사개특위 위원으로 교체하겠다는 사보임 신청서를 국회의장에게 보내기로 했다. 문 의장은 신청서를 접수되면 허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25일 열리는 국회 사개특위에서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은 패스트트랙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반면 오 의원 사보임이 이뤄지면서 바른미래당은 갈등을 넘어 연쇄 탈당이나 분당 수순으로 접어들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미 패스트트랙을 반대해 온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세 결집에 나서는 등 심상찮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