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공식 일정 없이 북러 정상회담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 등 국내외 현안을 점검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집무실로 출근, 참모진들로부터 주요 현안들에 대해 보고받고, 해법마련에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관심사는 북러간 회담에 쏠린다. 이날 오전 전용열차를 통해 러시아 방문길에 오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블라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문 대통령으로선 지난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2개월 만에 열리는 이번 북러 회담 진행 상황을 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 하노이 회담 이후 미국에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북한이 러시아·중국 등과 밀착할 경우 북핵 협상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북러 정상간 대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푸틴 대통령의 측근인 니콜라이 파트루세프 러시아 연방안보회의 서기는 25일 한국을 방문해 문 대통령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등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파트루세프 서기를 만나북러 정상회담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고 북한 비핵화 공조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순방 전 공식 제안한 남북 정상회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도 관심이다.

복잡하게 꼬여 있는 국내 현안에 대해서도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국 파행이 장기화될 경우 주요 정책 과제들의 동력이 꺼질 수 있다는 우려감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여야 4당이 선거법 개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의 패스트트랙에 합의하고, 자유한국당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정국은 더욱 경색된 상황이다. 한국당은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 처리를 강행할 경우 국회 의사 일정을 보이콧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주요 법안 처리는 물론 여야정 협의체 가동 여부 역시 불투명하다.

일부 내각과 청와대 대변인 인선 등에 대해서도 고심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