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소송이 오가기도 했고, 잔뜩 기대를 모았던 대기업이 발을 빼기도 했다. 그 사이 대전시민들의 발이 될 유성복합터미널사업은 계속 우선순위에서 밀려났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인 KPIH(케이피아이에이치)가 지난해 5월 대전도시공사와 본계약을 체결하기까지다.

그나마 본계약이 체결되면서 터미널사업은 본궤도에 오른 모습이다. 도시공사는 대대적인 언론 브리핑을 통해 협약 체결을 알렸다. 아마 그 속내에는 그동안 애를 태웠던 터미널 사업자를 선정했으니, 시민들은 이제 안심해달라는 의미가 내포돼 있었을 것이다. 더불어 시민들의 알 권리도 보장하기 위해서였을테다.

그리고 1년 여가 지났다. 사업은 건축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승인시기는 내달 말쯤으로 전망된다. 당시 도시공사가 밝힌 계획대로라면 사업에 대한 윤곽이 잡혀야 했을 시기다. 그런데 최근 취재에서 답한 도시공사나 KPIH는 시공사를 아직 선정 못했고, 재정자금을 확보할 프로젝트파이낸싱(PF)계획도 세우지 못했다고 한다.

마침 제보도 이어졌다. 당초 협약 체결당시 출자자와 현재의 출자자가 변경됐다는 것이다. 도시공사에 출자자 변경 여부를 묻자 "모르겠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구체적인 출자자 성명을 거론하자, 그제서야 확인절차를 거쳤고 출자자가 변경됐다고 답했다. `출자자 구성 및 지분율 계획` 열람을 요구했지만 도시공사는 이에 대한 공개를 거부했다. 궁금한 나머지 출자자 구성, 지분율 등 제출서류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도시공사는 `비공개 대상정보`에 포함돼 공개하지 않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다시 1년 전으로 돌아가봤다. 도시공사는 언론브리핑을 통해 협약 체결에 대한 내용을 시민들에게 알렸다.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았고, 그에 따른 답변도 내놨다. 협약체결당시는 공개였지만 지금은 비공개가 된 것이다. 언론브리핑 당시 서류와 정보공개청구로 인해 답해야 할 서류가 그 사이 달라졌는지 의구심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후 제기한 이의신청에는 결정기한을 연장하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처음 정보공개를 청구한 게 3월 말인데, 어느 새 한 달이 지나고 있다.

유선으로 전해온 도시공사 고위 간부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그 말에 책임을 지겠다고 해서 간단히 요약해 여기 남긴다. "언론브리핑 당시 물어보지 않은 것에는 답하지 않을 의무가 있다." 협약체결 당시 물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답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도시공사가 생각하는 `알 권리`라는 게 궁금하다. 취재 2부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