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계·바른정당계 갈등 반목 심화

[연합뉴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23일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안을 추인했지만 국민의당계와 바른정당계의 갈등과 반목으로 당의 진로는 더욱 혼미해진 형국이다. 4·3 보선 참패 이후 지도부 총사퇴를 놓고 벌어진 양측의 틈새가 패스트트랙 추인 과정에서 더욱 벌어졌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추인을 위한 표결을 실시한 결과 참석 23명 가운데 찬성 12명, 반대 11명으로 갈렸다. 1표차로 합의안이 추인된 것이다. 당 지도부 및 국민의당계를 중심으로 한 패스트트랙 찬성파와 바른정당계가 주축이 된 반대파 의원들의 세력 분포가 확연하게 드러난 셈이다.

그동안 손학규 대표의 퇴진을 요구했던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을 비롯해 의원들은 이날 의총에서도 지도부의 패스트트랙 합의과정과 추인 절차 등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들은 당론 추인 절차와 관련 과반만 찬성하면 된다는 지도부 의견에 맞서 3분의 2 이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했지만 결국 1표차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당의 현실에 자괴감이 들고,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서 동지들과 심각히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또 "오늘 바른미래당은 당론을 정하지 못한 것"이라며 "이번 패스트트랙 문제에 대해서는 당론 없는 당이 돼 버렸다"고 비판했다.

유 의원의 이런 언급은 상황에 따라 바른정당계를 중심으로 탈당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이어서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한편 당원권 1년 징계처분을 받았던 이언주 의원은 패스트트랙 추인에 반발해 이날 탈당했다. 이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여당의 2중대, 3중대가 작당하여 선거법을 통과 처리한다는 것은 의회 폭거에 다름 아니다"며 탈당 이유를 밝혔다. 이 의원의 탈당으로 바른미래당은 28석으로 줄어들게 됐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