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전경제의 활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말을 자주 접한다. 우리 경제가 성숙단계에 진입하면서 성장속도가 예전 보다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타 지역 경제지표와 비교해 보면 그냥 흘려 들을 순 없다. 2015-2017년 중 대전의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2.3%로 전국 평균(3.0%)을 밑돌고 있으며, 취업자 증가율도 2015-2018년 중 연평균 -0.1%로 전국 평균(0.9%)을 크게 하회하고 있다.

대전경제의 활력 저하는 경제규모의 76%를 상회하는 서비스업 부진이 주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통 서비스업인 도·소매·음식·숙박업과 교육·문화서비스업 등이 2015-2017년 중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고 최근까지도 회복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서비스업 부진은 무엇보다도 인구규모가 감소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소비여력이 낮은 고령층도 증가하면서 민간소비가 위축된 데 일부 기인한다. 대전의 인구증가율은 2015-2018년 중 연평균 -0.34%로 광역시 5곳 중 가장 낮고 고령인구 비율은 같은 기간 중 10.9%에서 12.7%로 증가하였다. 이는 양질의 일자리를 찾는 청년층은 수도권으로, 중장년층마저 주거를 목적으로 인접도시인 세종시로 이전을 지속한 결과이다. 다음으로 사회·제도적 요인 등으로 소비문화가 과거의 집단적 경향에서 가정·개인적 성향으로 변모하면서 소비행태의 합리화가 급격히 진전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부정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인한 접대문화가 축소되고, `워라밸`, `소확행`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 등으로 인해 회식문화 등의 간소화 경향이 빠르게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아울러 온라인 소비수요가 빠르게 느는 데다 KTX 등 대전과 서울 간 쇼핑거리를 단축시키는 교통수단의 발달 등으로 수도권 기반의 기업들이 일부 소비층의 고급화된 수요를 흡수함으로써 지역의 소비지출이 역외로 유출되는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이 같은 경향은 이미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앞으로도 전통서비스업 의존도가 높은 대전경제의 활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전경제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장기적 시계에서 산업구조 개편과 지역내 소비기반 확충을 위한 민관의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첫째 전통서비스업 위주의 산업구조를 완화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업 분야를 발굴·육성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다수 서비스업종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사업서비스업, 운수업, 보건 및 사회서비스업 등의 성장률은 2015-2017년 중 각각 연평균 3.7%, 4.8%, 7.6%대를 기록하면서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둘째,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제조업의 서비스화(Servitization) 진전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제조업 가치사슬에서 서비스업 역할이 커지고 글로벌 기업들이 자사제품에 ICT 기반 서비스를 결합·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대전 제조업도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혁신기술 자원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2015-2017년 중 제조업의 성장률은 연평균 3.3%로서 서비스업 부문의 성장률(2.2%)에 비해 1.1%포인트 높았다. 셋째, 소비의 역외유출을 줄이고 대전 밖의 소비수요를 끌어들이기 위해 대전을 거쳐 가는 곳이 아니라 머무는 지역으로 탈바꿈 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주여건 및 관광자원 개발 등을 통해 타지역 통근자의 대전지역내 정착을 유도하고 적극적 소비자층에게 매력적인 쇼핑·휴가처로서 대전의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다.

대전의 상징 새인 까치는 겨울부터 초봄까지 꽤 오랜 기간 동안 암수가 함께 튼튼한 둥지를 짓는 다고 한다. 대전경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견실한 토대 마련을 위해 민관이 합심하여 실천할 때이다.

오영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