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 부족 등 도 차원 대응방안 마련 논의

금강보 처리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금강변 지역주민, 전문가, 환경단체, 도의회, 시·군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의체가 본격 가동됐다.

도는 지난 17일 도청에서 `금강보 처리방안 대응 민관협의체` 1차 회의를 열고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을 위원장으로, 오인환 도의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민간 협의체는 이상진 충남연구원 수석연구원, 김달성 경동엔지니어링 부사장, 공주·청양·부여 지역의 농민 등 20여 명으로 구성됐으며,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금강보 처리방안이 최종 결정될 때 까지 운영된다.

민관협의체는 향후 △농업용수 부족 △공주보 부분해체 시 공도교 안전성 △가뭄 대비 금강수원 활용 도수로 운영 가능 여부 △백제문화제 등 지역축제 시 적정 수위 유지방안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한경부의 조사과정을 지켜보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도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결정해야 한다"면서 "민관협의체에서 논의된 사항이 도민의 삶에 불편함이 없도록 정부에 건의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지난 2월 세종보는 해체하고, 공주보는 부분 해체하는 한편,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는 내용의 `금강수계 3개 보 처리방안`을 제시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