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당진문화연대가 극단 당진이 2018년 지난해 전국연극제 개최 과정에서 충남도와 당진시로부터 받은 보조금 집행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문화연대는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극단 당진이 공연 기획과 과정에서 △페이퍼 컴퍼니를 통한 자금세탁 의혹 △전극연극제 `그날` 공연으로 극단 관계자 인건비 이중 지급의혹 △사업종료 후 차기 회계연도에 정산 △자부담 능력 없는 단체에 보조금 지급 △자부담 축소 등을 사유로 들며 감사원 감사청구 및 수사의뢰를 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연대의 주장에 따르면 극단 당진은 2018 충남문화재단으로부터 상주단체 지원금 8500만원을 지원 받음에 있어 공연사업을 진행했다. 이에 극단 당진은 지난해 `아비`(7월4일), `그날`(11월10일)을 공연하면서 서산시 소재 영 기획이벤트에 두 개의 공연에 대한 무대제작 등의 항목으로 3750만원을 지급했지만 문화연대 확인결과 공연 후인 2018년11월 21일이 개업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업자 주소지 또한 옷가게와 단란주점만 있을 뿐 간판이나 사무실이 없어 페이퍼 컴퍼니를 통한 자금세탁이 아니냐는 주장이다.

또한 2018 당진전국연극제 개막작으로 공연한 `그날`의 경우 한 개의 공연을 두 개의 보조금 사업으로 진행해 그에 따른 인건비도 중복해서 지급했다며 이중 인건비를 수령한 사람은 6명으로 총5000여만원에 달한다는 주장이다.

문화연대는 또, 극단 당진이 전국연극제 사업이 완료됐으면 30일 이내에 정산을 해야 함에도 4개월이 지나서 정산완료를 했고 자부담 역시 5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변경돼 해당 단체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공무원의 개입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당진문화연대 김태선 부회장은 "극단 당진은 보조금 집행관 관련해 제기된 의혹 해명과 유령회사로 의심되는 업체에 돈을 지급한 이유에 대한 해명하라"고 요구하며 "당진시는 지방보조금 규정을 어긴 단체에 특혜성 예산지원을 한 이유와 보조금집행을 부실 관리하고 묵인한 공무원에 대한 책임과 더불어 특혜성 예산을 편성해 비호해준 일부 시의원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극단 당진 측은 문화연대의 주장에 대해 "모두 사실이 아니며 의혹에 관한 자료는 준비가 되는 대로 공개하겠다"며 "문화연대가 시립극단 창단을 방해하기 위해 특정 언론사와 공조해 우리를 음해하고 있다"고 이 문제 또한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