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천군과 전북 군산시는 금강을 끼고 있는 이웃이자, 소통과 상생의 대상이다. 같은 생활권이어서 여러 현안을 공유하고, 주민 정서도 비슷한 부분이 없지 않건만 이런 저런 갈등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2015년 재출범한 서천·군산행정협의회는 두 지역간 협력으로 공존을 모색하자는 의미 있는 기구다. 지역 주민들의 기대가 컸건만 지난 5년 간 활동을 들여다보면 미미한 부분이 적지 않은 듯해 아쉽다.

행정협의회 재개 이후 양 측이 공동 해결해야 할 현안은 부지기수였다. 금강하구 해수 유통을 비롯 금란도 개발, 충남-전북 공동수역 조정 문제 등이 발등에 불이다. 하나같이 두 지역의 이해 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해 해법을 찾기 쉽지 않다는 공통점이 있다. 양측의 입장 차가 워낙 커 협의회 테이블에 올리지 못하고 있는 해수유통 문제에서 보듯 민감한 현안은 논외로 밀려있는 게 현실이다. 실질적인 성과를 요구하는 주민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이유다.

행정협의회가 다시 가동된 뒤 유의미한 결실이 있었던 만큼 이제 `빅딜`로 발걸음을 옮겨가야 할 때다. 두 지역은 군산시 비응도 핵폐기장 사태를 계기로 양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갈등의 골이 깊어져 지난 2004년 행정협의회가 중단된 바 있다. 10년 만에 재개된 건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한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실제로 이후 7차례 행정협의회를 열어 군장대교 명칭 공모 및 행사 공동 개최 등 26건을 처리하는 성과를 올렸다.

최근 동백대교 개통과 같은 호재로 두 지역의 상생 여건이 더욱 무르익어가고 있음에도 결정적 사안을 둘러싼 이견이 여전한 건 안타깝다. 천리 길도 첫 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 양 측이 끈기를 갖고 소통하면서 해법을 모색하는 게 바람직하다. 서천군과 군산시가 민간을 포함한 T/F를 만들어 적극적인 공론화에 나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두 단체장이 앞장서야 함은 물론이다. 충남도와 전북도의 측면 지원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