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시민추진단 주도로 어제 시작된 대통령 세종집무실 국민청원 운동이 내달 11일까지 30일간 진행된다. 이번 청원 운동이 갖는 의미는 대단히 각별하다. 무엇보다 국민적 여론 응집력을 실증해 보일 수 있는 사실상의 승부수를 던진 것에 다름 아니다. 그런 만큼 온라인 상의 폭발적인 동참이 대세를 가르게 된다. 추진단을 중심으로 이번 `30일 전쟁`에 충청권을 비롯해 전국적인 호응이 들불처럼 번져나가기를 기대하는 이유다.

대세는 충청권과 이번 청원운동 지휘부인 추진단 편이라 해도 틀리지 않는다. 청와대 게시판에 청원내용이 등재된 대로 세종시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한 선도 도시다. 이런 정책 목표와 가치가 세종시에 녹아있음은 물론이고, 바야흐로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국가 종합 행정의 중추기능을 담당·수행하고 있음을 부정하지 못한다. 한가지 흠결은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의 현지 집무실이 부재하다는 점이고 이는 `머리 따로 몸통 따로`라는 모순과 역설을 낳게 한다. 청와대가 통째로 오는 게 상책이나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다. 그런 사정을 이해해도 세종집무실 설치 문제만큼은 외면해서도, 해태해서도 안된다 할 것이다. 다음 달 11일 종료되는 청원운동 결과를 보면 알겠지만, 이제 정부·청와대 차원에서 책임 있는 정책 결심을 내릴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세종집무실 설치는 선택의 문제로 접근할 사안이 아니다. 시간과의 싸움일 수는 있어도 세종시가 행정중심도시 지위와 기능을 잃지 않는 이상, 다른 우회로가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각성할 필요가 있다.

명분과 논리에선 세종시가 승자다. 그러나 그 것만으로 정부·청와대를 움직이는 데 역부족인 현실이며, 그렇다면 국민청원을 통해 올바른 답을 이끌어 내는 도리밖에 없다. 20만 명 이상 숫자를 채워야 청와대 답변 나온다. 청원 운동 1일차인 어제 저녁 기준으로 참여 인원 2300명을 찍고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