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제도를 전면 개편하면서 지역 경제계 또한 환영의 입장을 밝히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번 제도 개편이 지역균형발전에 방점을 두면서 그동안 경제성 부족으로 예타 문턱을 넘지 못했던 지역의 각종 현안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성욱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은 3일 예타제도 개편 소식에 "비수도권 지역의 균형발전 평가 비중을 확대하면서 대전시를 비롯한 인근 시·군의 예타 통과 가능성 또한 높아질 것으로 보여 지역 균형 발전 효과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역 건설업계는 앞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의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지방거점도시 중에서도 대전이 주요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대전은 그동안 사회간접자본사업 사업비가 대부분 500억 원 미만 공사였던 게 사실. 이유를 꼽아본다면 예타를 피하기 위해 금액을 대입해 놓은 후 사업을 벌여왔는데, 이제는 그런 부담이 줄어들 게 됐다"며 "예타제도 개편은 내용상 지방거점도시에 혜택이 많이 갈 것으로 보여 대전도 이를 감안해 미래지향적인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경제계 관계자는 "충청권을 비롯한 타 지역도 예타제도 개편에 환영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지자체로선 각종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낮아진 셈"이라며 "정부 규제 완화로 무작정 사업을 추진할 것이 아닌 숙원사업 등을 다시금 살펴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 추진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