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사·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 공동캠페인] ①교육가족의 365일 행복 달력, 에듀힐링센터

에듀힐링센터 정책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교원이 개별적으로 쉽게 접근해 에듀힐링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에듀힐링 핵심 정책 나눔 전자책을 보급하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에듀힐링센터 정책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교원이 개별적으로 쉽게 접근해 에듀힐링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에듀힐링 핵심 정책 나눔 전자책을 보급하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은 2016년 5월 10일 전국 최초·유일의 공교육내 심리상담·코칭 기관인 에듀힐링센터를 대전교육정보원 4층에 330㎡(100평) 규모로 개원했다. 에듀힐링센터는 정식 개원에 앞서 2015년 교원을 위한 교원심리상담센터인 `Tee(Teachers education emotion) 센터`를 개원했으며, 2016년 학부모심리상담센터인 `Pee(Parents education emotion) 센터`를 개원함으로써 행복교육을 실현하는 교육정책의 종합지원센터로 자리매김했다.

에듀힐링센터 이용자 수는 2016년 5월 개원 이래 1만 6364명에 달하며, 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96.3%를 보이고 있다. 교육가족의 정신건강지원을 위한 우수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는 에듀힐링센터가 지난 4년간 대전교육가족과 함께한 행복 발자취를 돌아보고, 행복 학교 문화 지원을 위한 올해 프로그램을 살펴봤다.

◇에듀힐링센터 프로그램 운영 실적=2015년부터 2018년까지 에듀힐링센터를 이용한 교육가족은 개인상담 4016명(만족도 97.3%), 집단상담 581명(만족도 95.8%), 힐링캠프 372명(만족도 97.6%), 학생과 함께하는 코칭 여행 1086명(만족도 94.4%), 교원 대상 에듀-코칭 연수 1245명(만족도 97.8%), 학부모 마법 코칭 492명(만족도 95.1%), 일반직 대상 에듀-파워 연수 844명(만족도 96.9%),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 특강 2999명(만족도 96.6%), 에듀힐링 특강 4662명(만족도 95%) 등 1만 6364명이다. 참여자들은 평균 96.3%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을 운영해 지역 내 대학, 지자체, 상담·코칭 유관기관 등 53기관이 참여해 60개 부스 및 특별프로그램에 학생, 학부모, 교직원, 시민 4500여명이 참여하는 등 마음건강,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지원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19년 에듀힐링센터, 이렇게 달라진다=올해도 학교 현장의 의견과 전년도 운영 결과를 면밀히 검토해 진단과 처방, 에듀와 코칭, 상담과 힐링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행복을 위한 마음단단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맞춤형 원스톱 힐링, 365 에듀-코칭, 에듀힐링센터 플랫폼, 에듀힐링 행복나눔의 4가지 핵심과제를 설정했다. 1개의 핵심과제당 5가지의 세부과제를 수립해 총 20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첫 번째 핵심과제인 `맞춤형 원스톱 힐링`은 에듀힐링센터의 핵심 정책이다. 수요자 맞춤형 원스톱 상담·코칭 시스템을 근간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상담·코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부 과제로 개인 상담·코칭, 찾아가는 상담·코칭, 온라인 상담·코칭, 행복활짝 힐링캠프, 연계 상담·코칭 등 5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에듀힐링센터는 올해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진단 자료를 바탕으로 상담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접수 면접 단계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심리검사 및 접수 면담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 상황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맞춤형으로 상담사를 매칭한다. 또 시간과 장소의 제약, 상담에 대한 심리적 부담 등을 고려해 재외 한국교육기관에는 온라인 검사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에듀힐링센터 프로그램이 해외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핵심과제인 365 에듀-코칭은 학교 및 가정에 소통과 공감의 코칭 문화를 확산하는 에듀힐링센터의 대표적인 정책으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 연수와 교육을 상설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세부 과제로는 에듀-코칭 직무연수, 새내기교사 에듀-코칭 연수, 학부모 마법 코칭교육, 학생과 함께 코칭 여행, 에듀-코칭 선도/연구학교 운영이 있다.

상담하고 코칭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에듀-코칭 직무연수는 기초-심화-역량강화-전문가과정의 단계별 운영으로 전문가 과정까지 이수하면 교육감 인증 에듀-코치가 된다. 새내기 에듀-코칭 직무 연수는 교육경력 5년 미만의 저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 학부모 이해 및 소통능력 향상과 조직 적응력 강화를 위한 특별 코칭 프로그램이다. 학부모 마법 코칭교육은 학교 현장으로 찾아가 코칭 모델을 바탕으로 부모양육태도, 학부모 대화기법 교육 등을 지원한다. 이 뿐만 아니라 학생 대상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코칭 여행`, `찾아오는 또래코칭 여행`을 운영해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및 생애 설계를 지원한다.

세 번째 핵심과제는 에듀힐링센터 운영을 위한 인적, 물적 기반 조성을 뜻하는 플랫폼으로 에듀-서포터즈 운영, 에듀-카운슬러 운영, 상담기관 네트워크 운영, 학교상담·코칭 콘텐츠 개발, 에듀힐링진흥원 설립 등의 5가지 세부 과제를 운영한다.

정책 자문단과 마음단단 TF를 운영해 현장 중심적이고, 전문적인 에듀힐링센터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며, 전문분야별 신속한 상담을 위해 에듀-카운슬러를 공모해 전문상담가 인력풀로 활용한다. 또한 대학, 지역사회, 상담기관 등과의 원활한 협력과 연계를 위해 상담기관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상담하고 코칭하는 행복 학교 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학교 상담·코칭 메뉴얼을 보급하고 있다. 2016년 감정길라잡이 `선생님 마음 사용 설명서`, 2017년 `에듀-코칭 매뉴얼`, 2018년 `에듀-코칭 행복 나누기` 보급에 이어 올해는 교원을 위한 격려, 응원, 지지의 글과 그림을 담은`마음단단 코칭 달력`을 보급하고 있다. 현재 배부 중인 달력은 교사의 일상을 담아 만든 글과 그림으로 현장 교원들이 집필해 신학기를 맞은 교사들에게 위로와 힐링이 되고 있다.

네 번째 핵심과제는 에듀힐링 행복나눔으로 에듀힐링센터 정책 나눔,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 힐링닥터 릴레이 특강,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에듀-코칭 연구회 등의 5가지를 운영한다.

에듀힐링센터 정책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교원이 개별적으로 쉽게 접근해 에듀힐링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에듀힐링 핵심 정책 나눔 전자책을 보급해 홍보한다.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는 상담, 코칭 관련 7개 세션으로 에듀-코칭, 부모양육태도, 감정코칭, 각종 심리검사에 대한 분과별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전문가 맛보기 강의를 연중 경험할 수 있다. 올해는 힐링닥터 릴레이 특강을 새롭게 구성해 몸과 마음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과 건강 증진을 위한 전문가 특강을 운영한다. 2017년 에듀힐링 맛보기 페스티벌과 2018년 제2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에 이어 올해도 더욱 심도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대전 뿐만 아니라 전국, 해외 기관까지도 에듀힐링센터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대전교육청의 심리건강지원 정책을 확산할 예정이다. 아울러 그동안 운영한 에듀-코칭 사례를 바탕으로 학문적으로 이론을 정립하고, 전문적인 에듀-코칭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에듀-코칭 연구회를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에듀힐링센터, 더 큰 꿈을 향해=2015년 교직원심리상담센터(Tee센터)로 시작된 에듀힐링센터는 모든 대전교육가족의 마음이 단단해지기를 바라는 작은 바람에서 시작됐다. 4년 동안 숨가쁘게 달려온 에듀힐링센터는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학부모에게는 만족과 행복을, 교직원에게는 긍지와 보람을 주는 행복교육정책의 모델이 됐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운영 실적과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에듀힐링진흥원 설립을 위해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충남과학교육원 부지에 들어서는 에듀힐링진흥원은 학생·학부모·교직원의 행복실현을 위한 컨트롤타워(본부)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모든 대전교육가족이 행복교육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에듀힐링센터 정책과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마음단단 소식지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보급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교육가족이 행복교육 정책의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에듀힐링센터는 올해 교원을 위한 격려, 응원, 지지의 글과 그림을 담은 `마음단단 코칭 달력`을 보급하고 있다. 사진은 3월 달력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에듀힐링센터는 올해 교원을 위한 격려, 응원, 지지의 글과 그림을 담은 `마음단단 코칭 달력`을 보급하고 있다. 사진은 3월 달력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에듀힐링센터는 상담하고 코칭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에듀-코칭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연수는 기초-심화-역량강화-전문가과정의 단계별 운영으로 전문가 과정까지 이수하면 교육감 인증 에듀-코치가 된다.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에듀힐링센터는 상담하고 코칭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에듀-코칭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연수는 기초-심화-역량강화-전문가과정의 단계별 운영으로 전문가 과정까지 이수하면 교육감 인증 에듀-코치가 된다.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은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을 운영해 교사, 학부모 등의 마음건강,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개최된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은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을 운영해 교사, 학부모 등의 마음건강,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개최된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