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황교안 진실 밝혀야, 한국-박영선 고발 검토

[연합뉴스]
[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장에서 당시 황교안 법무장관에게 `김학의 동영상` 존재를 알렸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정국이 회오리치고 있다.

민주당은 이를 계기로 김학의 사건 무마와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연관성이 더욱 확실해 졌다며 진실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나섰고,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에게 김학의 동영상 존재를 알렸다고 밝힌 박영선 후보자에 대한 고발 등 형사 조치를 예고했다.

민주당이나 한국당은 이 문제가 향후 정국을 좌우할 키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코앞으로 다가온 4·3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물론이고, 선거법과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등의 패스트트랙이 이르기까지 정국 주도권이 달려있다는 판단 아래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김학의 사건을 확실하게 인지했다는 정황이 또 드러났다"며 "그동안 김학의 사건을 몰랐다고 부인했던 황 대표의 말이 거짓임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2013년 6월 17일 법사위 속기록과 국회방송 동영상에서도 황교안 대표가 김학의 사건을 알았다는 것으로 보이는 기록이 있음에도 황 대표는 몰랐다고 오리발만 내밀고 있다"면서 "황 대표는 더 이상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일갈했다.

그는 "당시 법무부장관이었던 황교안 대표가 김학의 사건을 몰랐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되는 일"이라며 "김학의 사건이 은폐, 축소된 것이라는 의혹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면 국민들에게 숨김 없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은 박영선 후보자 발언을 거짓으로 치부하면서 방어막을 치는 한편 형사고발 등 법적조치를 취할 것임을 강조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황교안 대표는 2013년 3월 11일에 장관이 됐고, 김학의 전 차관은 3월 15일 차관에 임명되어 3월 21일 사퇴했다"면서 "법사위는 3월 4일과 22일, 두 번 있었는데 전후 관계를 따져보면 박 후보자가 해당 내용을 입 밖에 꺼낼 물리적·시간적 가능성은 제로였다"고 박 후보자 발언을 반박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어제(27일)는 동영상 CD를 황교안 대표 앞에 꺼내놓고 얘기했다고 하더니 바로 말을 바꿨다"면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박영선 후보자의 위증, 허위사실 적시가 명확한 만큼 국회법과 형사상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동원해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경고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김학의 사건에 대한 검찰과거사위의 권고야말로 전형적인 이중잣대 정치공세"라며 "당시 함께 인사검증 업무를 담당했는데도 여당 국회의원이 된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은 빼놨다. 그리고 야당 사람들만 수사하라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보고받는 위치에 있었던 저에게는 책임을 지라고 하면서 정작 사건을 담당했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왜 한마디도 안 하고 있느냐"며 "이 얼마나 정말 치졸한 발상이냐"고 힐난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