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계약 체결 후 1년 지났지만, 구체화된 사업내용 없어…시공사 선정 시급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공모에서 사업자로 선정된 KPIH(케이피아이에이치)의 행보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지난해 5월 본계약 체결 이후, 1년 가까이 흘렀지만 시공사 선정, PF(프로젝트파이낸싱) 등 사업계획이 구체화된 바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최초 계약 당시에 없던 출자자들이 나타나면서 자칫 공공사업이 민간업체의 개발이익 도구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26일 대전시, 대전도시공사,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KPIH는 지난해 5월 21일 도시공사와 유성터미널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열흘 뒤인 5월 31일까지 토지매매대금의 10%인 사업이행보조금 59억 4000만 원을 납부해야 했지만, 하루가 늦은 6월 1일에야 완납했다. KPIH는 앞서 진행된 본계약 체결일자 또한 재무적 투자자의 투자확약서를 제때 제출하지 못해 계약 체결 기한을 열흘 연장하기도 했다. 현재 유성구가 건축심의를 진행 중으로 오는 5월 말쯤이면 최종 승인이 예상된다.

문제는 건축승인이 코 앞으로 다가왔지만 터미널을 건설할 시공사 선정과 재정자금을 확보할 PF계획 등 구체화된 사업내용이 없다는 점이다. KPIH는 절차상 건축승인 이후 도시공사와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해 소유권을 이전받게 되는데, 이 토지매매대금만 최소 600여 억 원에 달한다. KPIH는 지난해 계약 당시부터 줄곧 PF로 사업방식을 꾀했고, 통상 시공사 선정 이후에야 PF가 이뤄지는 점을 감안했을 때 시공사 선정이 시급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KPIH 관계자는 "시공사는 메이저 건설사를 대상으로 견적을 따져보고 있는 중"이라며 "5월 말쯤 선정할 것으로 보고 있고, 이와 함께 PF 계획도 짜고 있다"고 말했다.

출자자 변경도 의혹을 사고 있다. KPIH는 계약 당시 송동훈 대표만 참석했지만, 이후 출자자가 생겨나면서 적게는 3명에서 많게는 그 이상까지 출자자가 나타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이날 확인한 KPIH 법인등기부등본에는 해당 출자자의 이름을 확인할 수 없었다.

KPIH와 관련된 한 출자자는 "(유성 터미널 관련) 출자자는 3명 정도. 아직 등기부등본에는 등재가 안돼 있는데 곧 등재할 계획"이라며 "출자자들은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지만, 이유에 대해선 말씀드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역의 한 건설사 대표이며, 사업 초창기부터 고문역할을 하면서 사업을 도왔다"고 덧붙였다.

도시공사는 출자자 변경사항이 사업자로서 결격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이날 오후에서야 출자자 추가 여부를 인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계약 이후 진행된 KPIH와의 회의에서 일부 주주가 동석을 해왔음에도, 출자자 변경사항에 대한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았다. 도시공사 측에 KPIH가 공모 당시 신청한 `출자자 구성 및 지분율 계획` 열람을 요구했지만 도시공사는 이에 대한 공개를 거부했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터미널사업은 KPIH와 계약을 맺은 것 뿐. 출자자 변경은 사업 진행이나 사업자로서의 결격사유와 무관하다"며 "KPIH측과 연락해 주주 변경사항이 있다는 것을 들었고, 내달 중 관련 서류를 제출키로 했다"고 말했다.

지역 경제계는 공공사업이 민간사업자들의 개발이익 도구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경계하면서, 시와 도시공사의 안일한 태도를 비판했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출자자 구성이 변경됐다는 점은 개발수익을 거둬들일 이들이 KPIH 외에 더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며 "공공사업을 통해 발생한 개발수익이 계약 당사자인 KPIH 외 다른 이들에게도 돌아갈 수 있다는 의미다. 시와 대전도시공사의 철저한 확인검증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이호창·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