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학관은 오는 31일 오후 3시 대전문학관 내 기획전시실에서 제1회 문학콘서트 `문학, 살아있는 시대의 언어를 담다`를 개최한다.

이번 문학콘서트는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여름 휴가지에서 읽은 책으로 화제가 되었던 소설 `국수(國手)`와 `만다라`의 저자인 소설가 김성동을 초청, 젊은 국악단 흥신소의 오프닝 무대를 시작으로 작가와의 토크 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소설가 김성동은 대전 출신으로 1975년 첫 단편소설 `목탁조`가 주간종교 현상모집에 당선되면서 등단했다. 아버지의 이념적 문제로 승려가 되기도 하는 등 순탄치 않은 삶을 살아온 그는 1978년 중편소설 `만다라`로 주목받기 시작한다. 이후 소설 `만다라`는 프랑스어로 번역·출간됐고, 영화로 제작돼 베를린영화제 본선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집필 27년 만인, 지난해 완결한 대하소설 `국수(國手)`는 일제강점기 이전 충청지방의 순수 우리말을 사용한 소설로 유명하다.

박진용 관장은 "올해 첫 문학콘서트에 대전출신 작가인 김성동 소설가를 초청해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오랜 시간 집필하는 대하소설 작가인 만큼 그의 작품세계를 회고해보고,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