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농업기술센터내 설치된 과수묘목바이러스 검정실에서 연구원이 바이러스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옥천군 제공
옥천군농업기술센터내 설치된 과수묘목바이러스 검정실에서 연구원이 바이러스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옥천군 제공
[옥천]옥천군이 운영중인 과수묘목바이러스 검정실이 주목을 받고 있다.

26일 군에 따르면 5억원 사업비를 들여 군 농업기술센터내 지난해 말 건전묘목생산을 위한 바이러스검정실을 설치했다.

이에 검정실내에는 바이러스를 분석할 수 있는 핵산추출장비 등 검정장비 12종이 갖춰져 있다. 센터소속 식물병리학전공자 1명을 포함해 총 3명의 인력이 상주해 검사를 실시한다.

옥천지역에는 173곳의 전문재배 농가가 239.5㏊의 묘목 밭에서 연간 1122만 주의 묘목을 생산하고 있어 이곳에서는 정부보증 묘 기준인 복숭아, 포도, 사과, 배, 감귤 등 5대 품목 관련해 묘목 경쟁력의 저해요인이 되는 사과잎 반점 바이러스 등 15종의 바이러스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진다.

또 지역기후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곰팡이, 세균 등 식물병 진단도 가능해 병 예찰과 방제에도 도움이 된다.

신규섭 담당주무관은 "묘목 잎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손쉬운 방법으로 날씨가 풀리고 본격적인 잎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묘목농가 문의도 많아지고 있다"며 "식물병 진단이 활성화되면 식물병방제와 예찰에 대한 양질기초자료 제공을 통해 농산물생산량과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바이러스가 과수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걸림돌로 인식하고 2016년도에 `과수무병묘 생산유통 활성화방안`을 발표한데 이어 지난해는 보증 묘 기준에 국립종자원의 바이러스검정 및 인증을 의무화했다.

묘목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생산성이 20-40% 감소되고 당도가 2-5브릭스 낮아지며 착색불량, 기형과 발생 등 품질이 저하된다는 게 정부측 분석이다.

현재 바이러스검정실은 옥천 군을 포함해 전국에 국립종자원, 중앙과수묘목관리센터, 농업실용화재단, 원예특작과학원, 경산시농업기술센터 등 총 6곳이 있다.

박구현 기술지원담당 팀장은 "생산과정인 접목단계 이전부터 모수, 접수, 대목 등에 대한 바이러스진단을 실시함으로써 앞으로 옥천지역에 바이러스 없는 우량묘목 생산비율이 크게 늘 것"이라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