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은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을 통해 교원 본연의 업무인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나선다.

시교육청은 25일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운영되는 종합계획 기본 방향은 교육사업 총량 감축, 행정업무 경감 지원 내실화, 교무지원전담팀 운영 활성화 등 현장 교원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설정했다.

세부 사업으로는 교육사업 총량 감축을 위한 `교육사업 총량제`를 실시한다. 시교육청은 전 기관(부서)의 교육사업을 대상으로 직무분석과 정책평가를 실시하고, 학교현장과 관련 부서의 의견을 수렴한 후 교육적 효과가 적은 교육사업을 우선 폐지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사업 총량제는 지난해 실시했던 `교육사업(과제) 정비`와 달리 감축량을 설정해 현장의 교원이 체감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또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매뉴얼`을 제작해 학교 현장에서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추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와 우수 사례를 안내한다. 아울러 현장 의견 수렴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교원 중심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 모니터단`을 구성하고 현장의견 수렴, 교육전념 여건 조성 시책사업 모니터링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송옥 교육정책과장은 "이번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 종합 계획 추진으로 현장 교원의 실질적인 업무경감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정책 추진과정에서 학교현장의 의견을 끊임없이 경청하고 반영해 하겠다"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