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오늘부터 장관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들어간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 통일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27일 진영 행정안전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자리에 선다.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출범하기 앞서 자질과 도덕성, 능력을 들여다보는 자리인 만큼 국민눈높이에 맞는 송곳 검증이 절실하다.

후보자들을 둘러싼 의혹은 하나 둘이 아니다. 잇단 문제 제기에 청와대는 투기·탈세·병역·음주운전·위장전입 등 7대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국민의 인식과는 괴리가 크다. 부동산 정책을 지휘할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꼼수 증여` 논란에 휩싸였고, 학자 출신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군복입고 쇼`나 `씹다 버린 껌` 등의 시정잡배 같은 막말을 일삼아온 사실이 드러나 공직자로서 기본적인 품성을 갖췄는 지 고개를 갸웃하게 한다.

다른 후보자들도 탈세와 부동산 투기 의혹, 아들의 이중국적, 논문 표절 등 의혹이 잇따라 터져 나온 상황이다. 뒤늦게 문제를 인정한 듯 헐레벌떡 밀린 세금을 내고 해명에 나서는 행태를 바라보는 국민 마음이 편할 리 없다. 사전 검증시스템이 무너졌던 게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나오는 걸 보면 철저한 검증이 필수다. 여권과 청와대부터 자격이 있는 인물이 장관직을 수행해야 집권 중반기 국정 운영의 동력을 확보함을 깊이 인식할 일이다.

인사청문회가 무용론과 더불어 요식행위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을 받지 않도록 국회가 제 역할을 다 해야 한다. 야권도 정치 공세를 자제하고, 후보자의 능력과 도덕성을 중심으로 국무위원으로서 자격이 있는 지 파헤치기 바란다. 청와대 역시 청문보고서 채택과 관계없이 `무조건 임명` 생각을 접고, 국회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 흠결 투성이에 능력이 딸리는 후보가 장관직에 올라서야 영(令)이 설리 없고, 민생을 해결할 수도 없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