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준비하는 국회 [연합뉴스]
인사청문회 준비하는 국회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7명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이번 주에 열리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철저 검증을 예고하고 더불어민주당이 방어에 나서면서 국회에 전운이 깊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7명의 장관 후보자 모두 청와대 검증을 통해 국정 수행의 적임자로 낙점된 인물들이라며 야당 공세를 막아낸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논란이 예고된 일부 상임위에 전투력이 강한 의원들을 배치하는 등 방어에 나섰다.

반면 한국당은 7명 모두 부적격자라며 자진사퇴 및 지명철회를 압박하는 동시에 `의원 봐주기는 없다`는 입장 아래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24일 논평을 통해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온갖 의혹과 자질을 보면 청와대가 후보자에 대한 적격여부를 따져보기나 한 것인지 심히 의문"이라며 "그럼에도 후보자들은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또는 확인불가라는 이유로 관련 자료제출을 거부하며 5대 인사원칙 검증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은 장관 후보자들이 어리석음과 오만을 고집하며 무책임한 버티기로 일관하는 이상 정상적인 인사청문회는 불가하다"며 "일정 연기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음을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당은 22일 의원총회를 열고 청문회와 관련, 소관 상임위 간사들이 준비 상황을 보고하고 체크 포인트를 제시하는 등 철저한 검증을 다짐했다.

한국당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부동산 투기 의혹,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친북 발언 등 이념 문제, 최정호 국토부장관 후보자의 주택 위법 증여 및 논문 표절 의혹, 조동호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의 위장 전입 및 토지 불법 증여 의혹, 방양우 문체부장관 후보자의 위장 전입 및 탈세 의혹, 문성혁 해수부장관 후보자의 위장 전입 및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세금 지각 납부 및 증여세법 위반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따지겠다는 자세다.

이 자리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개각은 `친위대 개각`이자 `친북성향 개각이고, 위선 개각이고, 대충대충 개각"이라면서 "우리 의원들이 필사적인 각오로 검증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나 원내대표는 "친북성향 후보자는 굳이 설명을 안 해도 잘 아실 것"이라며 "통일부 장관이 아니라 북한 통일선전부장 후보자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는) 5대 인사기준, 7대 인사기준 만들었는데 7명의 후보가 100% 인사기준 부적격 사유가 있고. 7명 중 6명은 두 건 이상의 부적격 사유에도 해당한다"며 "위장전입 3명, 논문표절 의혹 2명, 세금탈루 의혹은 무려 4명이나 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7대 인사배제 기준이 아니라 7대 인사 합격 기준이냐 이렇게 묻고 싶다"며 "의원 봐주기는 없으며, 다중 의혹자에 대해서는 더 송곳 같은 검증을 해달라"고 의원들에게 당부했다.

한편 인사청문회는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통일부)·문성혁(해양수산부)·박양우(문화체육관광부) 후보자, 27일 진영(행정안전부)·박영선(중소벤처기업부)·조동호(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 순으로 진행된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