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연극계 숙원인 대전시립극단 창단 논의가 토론회를 시작으로 본격화된다.

지난해 10월 허태정 대전시장이 `민선 7기 문화관광체육 정책 방향` 브리핑에서 2020년까지 대전시립극단을 창단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한지 6개월 만이다.

대전시립극단 추진 테스크포스(T/F)팀은 29일 오후 5시 중구 대흥동 상상아트홀에서 `대전시립극단 설립을 위한 공론화 모임-대전연극인 토론광장`을 갖는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열리는 토론회에서는 10여개의 소그룹 테이블을 마련, 주어진 주제에 대해 지역 연극인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토론회 주요 안건은 광역시 중 울산과 대전만 없는 △시립극단 설립의 필요성 △시립극단 운영방식 △단원 구성 및 행정 인력 △사무실 및 연습실 장소 위치 등이다.

현재 지역 연극인들은 시립극단 창단에는 공감하지만, 운영 및 인력 구성 등 각론에서는 이견을 보이고 있다.

특히 극단 운영방식은 이날 토론회에서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극단 운영은 단원을 상임으로만 두는 `단원중심제`와 상임과 비상임을 혼합하는 `작품중심제` 방식이 있다. 부산·대구·인천에서 운영하는 `단원중심제`는 현 대전시립예술단의 형태처럼 예술감독, 사무국장, 단원, 직원을 상임으로 채용해 준 공무원의 준하는 자격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서울과 광주의 `작품중심제`는 작품을 올릴 때마다 오디션을 통해 단원들을 캐스팅하는 방식으로 비상임 형태로 운영된다.

시는 연간 10억원의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상임 5명(예술감독 1명, 사무국장 1명, 기획담당 2명, 무대감독 1명)과 비상임 10여명 (연극단원)으로 구성해 작품중심제 운영을 선호하지만 연극인들은 우려감을 표명하고 있다.

지역에서 소극장을 운영하는 A대표는 "작품중심제를 채택하면 행정직원은 상임, 연극 단원들은 비상임으로 인건비만 3배 가량 차이가 난다"며 "행정직원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극단을 창단하는게 아니라면 연극단원들에게 혜택이 가는 방식으로 운영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전시립극단 추진 T/F팀은 이날 나온 연극인들의 의견을 취합해 대전시에 전달한 뒤 시민공청회를 열어 시립극단 창단의 필요성 및 당위성을 알려 시민들의 공감대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