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대전시당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공작수사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낙선했다며 황 청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21일 대전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황 청장의 기획수사는 민주주의를 향한 폭권이라며 황 청장의 사퇴를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 이영규 서구갑 당협위원장, 우애자 대전시의원, 김영길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장, 박기성 전 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은 "2008년 황 청장이 성매매업소를 단속해 철거했을 때 박수를 보냈고 울산청장으로 부임할 때 큰 기대를 했지만 잘못된 일이었다"며 "6·13지방선거에 불법으로 개입해 민중의 지팡이가 아닌 민중의 몽둥이로 역할하는 황 청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20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당시 김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혐의 등에 대한 수사가 `공작수사`였다고 주장하며 황 청장에 대한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황 청장은 2017년 울산경찰청장으로 재직 당시 김 전 시장 관련 비리를 집중 수사했다.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이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특정 레미콘 업체를 밀어준 혐의와 모 대기업의 공장 증설 과정에서 전력공급 인허가를 둘러싸고 김 전 시장에게 불법정치자금이 제공된 혐의, 친인척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 등이었다.

이에 검찰은 비서실장에 대한 수사를 무혐의 처분했다. 정치자금법 위반에 대해서는 기소했고 친인척 비리 의혹 사건은 아직 수사 중이다.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리자 자유한국당은 20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당시 김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혐의 등에 대한 수사가 `공작수사`였다고 주장하며 `황 청장 특검`을 발의하겠다고 밝혔고, 황 청장은 특검도입에 찬성한다고 맞받아쳤다.

황 청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소모적인 정쟁이 계속되는 것보다는 특검을 통해 일부 정치인들 주장처럼 편파수사에 대한 의혹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작수사라는 한국당 주장에 대해 황 청장은 "당시 편파수사라는 오해를 사지 않도록 김 전 시장을 직접 입건해 수사할 수 있었지만 그러지 않았다"며 "한국당은 엄정중립을 유지하려는 경찰의 노력에 오히려 고마워해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의 무혐의 결론에 대해서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처럼 검찰은 증거가 명백해도 무혐의 결정을 한 사례가 많다"며 "검찰이 무혐의 결론을 냈다고 해서 그것이 진실이라고 단정할 근거는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시장의 공천발표일에 맞춰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영장은 검찰이 청구하고 법원이 발부해주기 때문에 경찰은 발부날짜를 모른다"며 "이 부분은 검찰과 법원에 가서 따져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