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도 살리고 청년 일자리도 늘리자는 취지로 시작한 `전통시장 청년몰`이 사양길로 접어든 모양이다. 전통시장에 방치된 공간을 개조해 청년 상인들에게 임대해주는 청년몰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드물다.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전국에 274개 청년몰 점포가 조성됐지만 이중 72곳(26.4%)이 휴업·폐업한 상태다. 대전지역도 예외는 아니어서 3곳에 조성된 청년몰 점포 중 70% 정도가 문을 닫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쯤 되면 정부의 전통시장 청년몰 사업이 실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을 만하다.

젊은이들을 전통시장으로 유입시켜 청년에겐 기회를, 전통시장엔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시도는 좋았으나 점포들이 채 1년도 견디지 못하고 왜 문을 닫았는지, 그 원인을 찾아내고 처방을 내리지 못한 점은 아쉽다. 청년몰을 폐업으로 이끈 데에는 요식업에 치중한 천편일률적인 업종 선정을 꼽는다. 홍보나 교육 부족도 문제이거니와 점포 개장에 급급한 단기 지원과 매출 급락도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자립으로 이어져야 할 사후 지원이 짧은 것도 사업을 포기하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다.

청년몰이 청년들에게는 창업 자금이, 전통 시장엔 젊은 감각이 생기는 `윈윈` 모습처럼 보이지만 속내를 보면 태생적으로 버티기 어려운 구조란 게 한결같은 주장이다. 아무리 목이 좋은 자리에서도 살아남기 어려운 게 장사인데 이미 죽은 상권에서 청년의 패기만 믿고 성과를 기대하는 건 무리란 얘기다. 꿈과 희망을 가지고 도전한 청년들에게 절망과 고통만 안겨줬다는 비판이 나올 법하다.

청년몰이 청년 상인 육성이란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된 청년 상인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정부 지원금이 눈먼 돈이란 생각을 가지지 못하도록 성과·건수 위주로 무조건 지원해서도 안된다. 전통시장을 살리자고 뛰어든 청년들이 지속 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