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4대강 보 파괴저지특위 3차회의

한국당 4대강 보 파괴저지특위는 19일 국회에서 제3차 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가 4대강 보 해체를 강행하면 이를 기록으로 남겨 후대에 그 책임을 받드시 묻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이례적으로 황교안 대표가 자리를 함께 했으며 정진석 특위 위원장을 비롯 김무성 성일종 최연혜 홍문표 이은권 의원 등과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 송아영 세종시당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막무가내식 4대강 보 파괴 결정은 단순한 실정이 아니고, 이 정권의 대표적인 폭정"이라며 "4대강 사업의 절차적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고는 하더라도 주변지역 주민들이 누리는 효과와 혜택은 다 무시해버리고 사업자체를 적폐로 몰아가는 것은 결코 옳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위는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기준으로 4대강을 분석해 효과는 효과대로, 부작용은 부작용대로 국민들에게 객관적 판단 근거를 제공하는 일이 필요하다"며 "이 정권의 보 철거 과정을 철저하게 기록으로 남겨 후대에 그 정책결정에 따른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특위 위원장은 "4대강 보는 여야 이념 문제도 아니고 과학의 문제, 정책의 문제인데 엉뚱한 정치논리가 개입됐다"며 "4대강 보 철거 방침에 대해 저항하는데 그치지 않고 관련 기록을 남겨 책임을 물을 시기가 반드시 그렇게 하겠다"고 밝혔다.

성일종 의원은 "4대강 보를 해체하려면 과학적 조사와 결과가 있어야 하고 목표도 분명해야 하지만 이런 것이 없다"며 "수질 수량 주민편익 등 그 어떤 목표도 분명하지 않은 데 보 해체 계획부터 세운 것은 엉터리"라고 지적했다.

홍문표 의원도 "녹조 등 환경문제 때문이라면 지류 하천 사업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며 "그럼에도 돈 들여 해체하는 것은 박근혜·이명박 대통령의 대표 상징물을 파괴하려는 정치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