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18일 장운진 씨 자택에서 맹정호 시장과 임재관 시의회 의장, 문화재 보존회, 전수자, 마을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정서 전수 및 문화재 지정을 축하했다.
사진=서산시 제공
시는 18일 장운진 씨 자택에서 맹정호 시장과 임재관 시의회 의장, 문화재 보존회, 전수자, 마을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정서 전수 및 문화재 지정을 축하했다. 사진=서산시 제공
[서산]서산시는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55호로 신규 지정된 `대목장(大木匠)`의 보유자 인정서 전수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시는 18일 장운진(68·부석면 가사리) 씨 자택에서 맹정호 시장과 임재관 시의회 의장, 문화재 보존회, 전수자, 마을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정서 전수 및 문화재 지정을 축하했다.

15세에 입문해 50여년을 전통건축 분야에 정진해온 장운진 씨는 뛰어난 전승기량과 함께 전통도구 및 시설을 체계적으로 갖춘 공방, 전승체계를 잘 갖추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보유자로 인정받게 됐다.

서산시의 도지정 무형문화재는 서산박첨지놀이(제26호), 승무(제27호), 내포앉은굿(제49호), 내포제시조(제17-2호), 대목장(제55호)까지 총 5개 종목으로 늘었다.

이종신 문화예술과장은 "오랜 세월을 한 분야에 정진해온 장운진 씨가 드디어 인간문화재로 인정받아 개인의 명예는 물론 문화의 도시 서산의 자랑이 아닐 수 없다"며 "앞으로도 대목장 분야가 전통기법 그대로 전승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관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