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천 김 가공 특화단지 내에 김을 활용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가 들어선다.

충남도는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한 `2019년도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 조성사업` 공모에 서천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가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서천군 월리 김가공특화단지 일원에 2021년까지 150억 원을 투입해 4942㎡ 규모의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를 설립할 계획이다.

거점단지 내에는 고부가가치 수산가공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가공·유통 복합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향후 김 제품 수출 확대 등 수산식품 산업 기반도 확충된다.

도는 이번 거점단지 유치로 김 가공 및 식품 개발 지원 등 6차 산업 기반을 확충하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 어업 소득 다양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공모에 선정된 보령 굴, 태안 해삼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와 연계해 충남 수산업의 동반 성장을 이끌 전망이다.

박정주 도 해양수산국장은 "그동안 수산물 가공품은 부가가치가 낮은 단순 냉동품이 약 60%를 차지하는 등 수산식품 개발과 투자에 미진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공모 선정으로 충남 김 산업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마른 김 생산은 6600만속으로, 전국 1만 6791만속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