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에서 15일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대전시 예산정책협의회에 이해찬 당대표와 허태정 대전시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청에서 15일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대전시 예산정책협의회에 이해찬 당대표와 허태정 대전시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대전과 충북을 찾아 현안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당 지도부는 지난 15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대표는 "대전은 4차 산업혁명의 선도지역으로 정부 출연연구원과 기업도 많다"며 "대전이 선도지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당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대표는 지역 최대 관심사인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대전이 혁신도시 지정에 제외되면서 지역 인재들이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을 공감한 것이다.

그는 "공공기관 이전, 균형발전을 위한 선도 사업을 많이 요구하는 것 같다"며 "현재 용역을 하고 있는데 결과가 나오면 대전시와 협의를 하도록 하겠다"고 지원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이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돼 이제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며 "가능한 빨리 착공해서 완공될 수 있도록 당으로서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당 최고위원들도 대전의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혁신성장이 없으면 포용국가도 없다고 했는데 혁신성장의 핵심은 대전" 이라며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등을 위해 차질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 채용과 관련해 "혁신도시법 전후로 지역인재 채용을 달리한다는 것은 매우 불합리한 적용"이라며 "관련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돼 있는데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당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해 시당과 당정협의회, 중앙당과 예산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사상 처음 국비 3조 원 시대를 열어 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 사업, SOC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았다"며 "앞으로 모든 시정역량을 집중하고 정치권과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반드시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대덕특구를 국가혁신 성장의 혁신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부 출연연 오픈 플랫폼 조성 △대덕특구 창의혁신공간 조성 △융합의학연구 인프라 조성 △유전자의약산업진흥센터 건립 등을 건의했다. 지역경제 활성화 SOC 사업으로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 △대전 순환도로망 구축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대덕특구 동측진입도로 개설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등을 요청했다.

충북도는 이날 오후 민주당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면제 연결선·경유선 반영 △제천-영월 고속도로 예타통과 △세종-세종관문공항(청주국제공항) 고속화도로 건설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소방복합치유센터 조기 건립 △농시(農市) 조성 △수소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균형발전특별회계 배분기준 개선 △충청권 2030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등 지역현안을 상세히 설명하고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도는 또 내년도 정부예산의 부처별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중부고속도로 전구간 조기확장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철도 건설 △생산적 일손봉사 확대 운영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구축 △수소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충북 중북부지구 농촌용수 이용체계 재편사업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 등 24건의 사업에 대한 정부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예타면제,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 면허 발급 등 충북 현안해결에 큰 역할을 해 준 이해찬 대표와 당 지도부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앞으로 현안 해결을 위해 중앙당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 김진로·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