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면접 합격기술] 설민준 지음/ ㈜시대고시기획/ 208쪽/ 1만5000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재채용에 있어서도 AI(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가 활용되기 시작했다. 처음 겪어보는 AI면접에 취업준비생들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대기업 채용담당자의 `국내 최초` AI 면접 전문서적이 출판돼 화제다.

영화나 소설 속에서나 듣던 AI라는 말이 언제부턴가 뉴스나 시사프로그램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더니, 이제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항상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했던 면접의 자리에까지 AI가 활용되기 시작하여 가뜩이나 어려운 취업에 또 하나의 관문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책은 AI면접이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 많은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채용담당자로서 여러 면접을 겪어보면서 얻은 면접 기술들과 정보,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AI면접의 구성, 제시되는 질문, 답변의 TIP 등 AI면접에 대한 모든 것을 속속들이 밝혀준다.

AI면접 공략법에 대한 서적이 출간된 것은 국내 최초다. 이는 지난해 5월 발간돼 네이버 베스트 셀러에 수 차례 선정된 채용담당자가 공개하는 취업면접 합격기술의 후속 저서이기도 하다.

저자는 대전 출신으로 대전에서 초·중·고를 졸업했다. 국내 TOP 대기업 채용담당자로서 대졸신입 공채, 경력직 공채, 생산직 공채 업무 경험을 갖고 있다. 현재는 금융업계 인사팀에 재직중이다. 저자는 채용설명회와 채용면담을 수차례 진행하면서 제대로 된 준비방법과 면접방법을 알지 못해 탈락하는 취업준비생들을 보면서 그들의 입장에서 면접에 합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노하우를 정리해왔다. 이 과정을 통해 면접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술들을 정립했고, 핵심 면접 질문에 대한 최적의 답변을 담은 다수의 저서들을 통해 많은 합격자를 배출해냈다.

이 책에는 AI면접의 구조부터 유형 분석, 최적화된 답변, 지원자들이 자주 궁금해 하는 사항까지 AI면접 준비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담겨져 있다. 아주 기본적이지만 AI면접을 시작하기 전에 지원자가 체크해야 할 포인트도 포함해 세밀한 부분까지 모두 학습하고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했다. 대면면접과 AI면접의 가장 큰 차이는 게임을 통한 면접이 이뤄진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취업면접과 관련해 채용담당자자가 겪었던 경험과 면접기술, 다양한 채용을 진행하면서 얻은 합격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최종합격을 위해 거쳐가야 할 또 하나의 관문이 된 AI면접에 대한 모든 것을 공개하고 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