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초등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각지대가 여전하다. 학교 뒤 붕괴가 진행 중인 급경사지를 두고만 보고 있는가 하면 비좁은 인도에 시설물을 설치해 어린이들을 찻길로 내모는 일도 있다.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조마조마할 지경이다. 안전에 있어 약자인 초등학생들을 언제까지 위험에 방치하겠다는 것인 지 답답하다. 안전한 환경에서 바르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위험 요인을 하루빨리 제거하도록 해야겠다.

충남도가 최근 도로교통공단 및 민간 전문가와 공동으로 7개 시·군 22개 학교와 주변을 점검한 결과 안전 관리 소홀 사항이 52건이나 됐다. 서천의 한 초등학교는 전문가 자문 결과 `재해위험도`가 87점에 `E등급`이었다. 비탈면 각도 70도에 높이 35m, 길이 330m 규모의 급경사지를 그대로 방치해 언제 붕괴 사고가 터져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다. 만에 하나 해빙기에 사고라도 발생하면 대형 인명 피해가 불가피한 데 보완이 이루어지지 않으니 한심한 노릇이다.

교통사고에 노출된 지역도 부지기수였다. 폭이 2m에 불과한 당진의 한 초등학교 앞 인도는 전신주와 도로점용허가를 받지 않은 공중전화박스가 설치돼 있다. 비라도 오는 날이면 우산을 쓰고 통학로 대신 찻길로 통행해야 해 교통사고 위험이 크다. 어린이보호구역의 경우 노측용 방호울타리 설치율이 1.39%에 그쳤고, 노면표시가 제대로 돼 있지 않거나 시설물이 파손된 곳도 적지 않아 안전불감증이 여전함을 보여주고 있다.

도내 22개교만을 표본 삼아 안전감찰을 실시한 결과가 이 정도니 전수조사를 하면 얼마나 더 위험 요인이 드러날 지는 불문가지다.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생활하도록 선제적 대응이 절실하다. 교육 당국이 중심이 돼 학교 현장을 전수 조사해 위험 요인을 없애는 게 급선무다. 문제가 드러난 곳에 대해서는 최우선 순위로 예산을 배정해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 어른들의 안전불감증으로 꽃다운 어린이들이 희생되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