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자한당 시도당위원장 회의서 "절차적 민주주의로 포장한 전 정권 때리기"

(왼쪽부터)육동일 대전시당 위원장,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 대행, 엄태영 충북도당 위원장,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이 12일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사무실에서 충청권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조수연 기자
(왼쪽부터)육동일 대전시당 위원장,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 대행, 엄태영 충북도당 위원장,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이 12일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사무실에서 충청권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조수연 기자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이 환경부가 발표한 4대강 보 해체 방안에 대해 한 목소리로 반발하고 나섰다.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 대행과 엄태영 충북도당 위원장,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 육동일 대전시당 위원장은 12일 세종시당 사무실에서 충청권 시도당위원장 회의를 열고 금강권역 보 처리 방안 등 충청권 현안에 관해 토론했다.

송 대행은 "세종시에는 여러가지 현안들이 있지만 현재 가장 중요한 세종보 문제와 관련해서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시당에서도 앞으로 공청회를 비롯 토론회 등으로 세종보 철거의 부당성에 대해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송 대행은 이어 "세종보의 수문을 여는 것과 철거하는 것은 거의 차이가 없는데 수천 억을 들여 철거를 하려는 것이 이해가 안된다"며 "보는 재난을 대비해서 만든 재난시설이기도 한데 국민적 합의도 없이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것이냐"며 반문했다.

송 대행은 또 지난 11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환경부장관을 만나 강조한 `절차적 민주주의`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송 대행은 "(이춘희 세종시장이)거꾸로 생각해보면 이미 결정된 사항을 절차적 민주주의로 포장해서 결론을 그렇게 내겠다라는 말로 들린다. 논란의 소지가 있다"며 "기본으로 돌아가서 위원회 구성부터 공정하게 다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육동일 위원장은 "어떤 정책이든 수정도 할 수 있고 철회할 수 있지만 거기에 따른 적절한 기준과 절차,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행정의 원리"라며 "이번 보 철거 문제를 보면 행정의 원칙과 기준에서 많이 벗어나 있다고 본다. 문제에 직결돼 있는 지역주민들의 의사를 전혀 듣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시민들은 제외돼 있고 추후에 들러리로 시민 의견을 들으려고 하는 것 자체가 맞지 않다고 본다"며 "보를 철거했을 때 영향분석을 철저히 해서 장단점을 따져봐야 하는데 그런 절차가 다 빠져 있다"고 말했다.

이창수 위원장도 " 4대강 보 해체 사업이 굉장히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졸속 추진이고 무리하고 있는 것"이라며 "필요하면 열고 닫는 지극히 상식적인 보를 전 정권의 적폐사업이라며 순식간에 철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는 오는 19일 오후 2시 한솔동 주민센터 회의실, 22일 오후 2시 대평동 주민센터 시청각실에서 세종보 처리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열고 시민의견을 수렴해 환경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