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원자력학생연대 소속 KAIST 학생들과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들이 지난 9일 대전역 앞에서 원사력 살리기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사진=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제공
녹색원자력학생연대 소속 KAIST 학생들과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들이 지난 9일 대전역 앞에서 원사력 살리기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사진=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제공
한국과학기술원(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학생과 교수진이 `원자력`을 살려달라며 거리로 나섰다.

11일 녹색원자력학생연대, KAIST 등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KAIST와 서울대 등 13개 대학생이 연대를 구성, 대전역 등에서 서명활동과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날 오후 5시 기준 연대가 전국에서 받아낸 서명은 총 43만 명에 이르고 있다.

KAIST 학생과 교수는 대전역과 동대구역 일원에서 서명 운동을 진행해 10일 기준 6358명이 동참했다.

최성민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학과장은 "학생이 거리에 나선 상황에서 교수도 외면할 수 없어 2월 2일부터 토요일마다 대전역을 찾아 원자력 살리기 운동에 힘을 보태고 있다"며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방사능 공포가 커질 때 원자력계가 잘 설명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해 반성하고, 이를 개선하려 시민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자력 학계, 학생들은 과학계 발전을 이끌 핵심인력 유출을 우려하며 정부가 경제·환경·안전·안보·에너지 등 다각도로 검토해줄 것을 요구했다.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정영은(29·대전 유성구) 씨는 "원자력 오해를 풀자는 취지로 연대에 참여, 시민을 만나고 있다. 전단을 배포하며 격려를 받기도 하고, 원전 오해를 물어보는 사람과 많은 대화를 나눴다"며 "원자력계는 학생들이 진로를 위해 해외로 나가는 것을 고려할 정도로 국외 인재 유출 문제가 벌어지고 있다. 정부가 에너지정책을 수립할 때 유럽 등 선진국과 단순 비교할 것이 아닌 한국이 처한 문제를 고민했으면 한다"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