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이상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검토" ... 청와대부터 모범

문 대통령
문 대통령 "미세먼지, 재난에 준하게 대처해야"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미세먼지가 사상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과 관련, 공동 인공강우 추진을 포함한 중국과의 적극적인 공조를 지시했다. 또 노후 석탄화력의 조기 폐쇄와 청와대 솔선수범 등의 구체적인 방법론도 제시했다.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 불만과 불안감이 최고조에 달한 만큼, 대통령이 직접 나서 수습하겠다는 의지표현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공조방안으로 우선 "미세먼지 고농도 시 한국과 중국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동시에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하라"고 밝혔다.

또 "인공강우 기술협력을 하기로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이미 합의했고, 인공강우에 대한 중국 쪽의 기술력이 훨씬 앞서 있다"며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중국 쪽에서는 우리 먼지가 중국 상하이 쪽으로 간다고 주장하는데,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를 하면 중국 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주중대사를 역임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베이징은 서울시와 경기도를 합친 만큼 넓은 땅인데, 인공강우를 통해 새벽부터 밤 늦도록 많은 양의 비를 내리게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중국과의 협력사업으로 미세먼지 예보시스템 공동 대응 방안도 지시했다.

국내적으로는 관련 추경 검토와 노후 석탄화력에 대한 대책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추경을 긴급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역량을 집중하라"고 강조했으며, 이 추경은 중국과의 공동협력 사업 추진이나 공기정화기 지원 사업에 투입될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또 "현재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 화력발전소는 조기에 폐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도 주문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이 같은 고강도 지시에 보조를 맞춰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대책 실천에 모범을 보이기로 했다. 이날 오후부터 청와대가 자체보유한 업무용 차량 운행 및 직원 출퇴근 시 개인 차량 이용을 전면금지하는 등 미세먼지 자체 대책 시행에 들어간 것이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간동안 보유 업무용 차량 51대 중 전기차 6대와 수소차 1대만 운행키로 했다. 직원들도 같은 기간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 한다. 또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에도 직원 차량 2부제를 시행할 방침이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미세먼지로 국민께서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는 마당에 청와대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한다"며 이 같이 지시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