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인정증명서 예시. 사진=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제공
학점인정증명서 예시. 사진=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제공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매년 2월 학습자 등록신청, 학점인정 신청, 학위신청 등의 과정을 바탕으로 학위 수여 조건을 충족한 학습자에게 학위를 수여한다. 이렇게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취득을 희망하는 학습자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학위를 받는 조건이 최종학력, 학사·전문학사(2년제, 3년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어 세부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 등록신청에서 해마다 달리지는 표준교육과정 등 과정별로 꼭 확인해야 하는 필수조건 등을 알아봤다.

◇학습자 등록신청=이 과정은 학습자의 인적사항, 학위종류, 전공 등 정보를 등록하는 절차로 최초 한번만 등록하며 학점인정신청과 함께 할 수 있다. 평가인정학습과정과 시간제등록은 별도의 학습자 등록 없이 과목 수강이 가능하다. 2월(전기)에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습자는 전년도 10월 접수기간, 8월(후기) 취득 희망자는 같은 해 4월 접수기간까지 학습자 등록을 마쳐야 한다. 등록은 분기별로 정해진 기간에만 신청이 이뤄진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1/4분기는 12-1월, 2/4분기 4월, 3/4분기 6-7월, 4/4분기는 10월에 진행된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17개 각 시·도교육청을 찾아가 등록하는 방문신청은 온라인 신청 기간에 포함되며 그 기간이 더 짧다. 단 교육훈련기관 단체접수는 기관별로 다르므로 해당 교육기관에 문의 후 학습자 등록이 필요하다. 학습자는 등록과 동시에 표준교육과정에 따른 학위과정과 전공을 선택한다. 표준교육과정은 해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학점은행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고등학교 졸업자는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 전문대 졸업생은 전문학사(타전공) 학위나 학사학위, 대학 졸업자는 전문학사(타전공) 학위, 학사(타전공) 학위 등을 선택하면 된다. 학사학위에는 가정, 간호, 경영, 경제, 문헌정보, 미술, 미용, 법학, 보건, 체육, 패션 등 26개 학위 115개 전공이 있다. 전문학사학위 전공은 가정, 공업, 관광, 군사, 농업, 산업예술, 언어, 행정 등 강의가 개설되며 총 13개 학위에서 110개의 세부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학점인정 신청=학습자 등록신청을 마쳤다면 이미 이수한 학점이나 앞으로 듣게 될 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아야 학위신청이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선 학점인정 신청이 필요하다. 전적대학 이수학점 등 취득한 학점은 학점인정신청을 한 후에만 인정받기 때문이다. 학점인정 신청 시 증빙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하는데 졸업(제적)증명서, 성적증명서, 과정이수확인서 등이다. 신청 후 학점으로 인정받기까지는 최대 2개월이 걸리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습경험은 평가인정학습과정, 학점인정대상학교, 시간제등록, 자격, 독학학위제, 국가무형문화재 등 6개다. 평가인정학습과정은 시설, 강사조건, 운영실적 등이 기준을 통과해 교육부로 승인받은 교육훈련기관으로 대학부설평생교육원, 직업전문학교, 학원, 각종 평생교육시설 등이 개설한 과목은 학점으로 인정받는다. 학점인정대상학교(전적대학)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으로 정하는 학교와 평생교육시설에서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학칙으로 정하는 교육과정에 포함된 과목이다. 시간제 등록의 경우 대학, 사내대학, 원격대학 형태의 교육시설에서 대학 입학자격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대학 개설교과목을 시간제로 등록해 수강할 수 있게 만든 제도다. 이 기관들에서 개설한 과목을 수강하면 학점인정으로 이어진다. 이와 함께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전수교육경험, 학위취득시험을 통과한 독학자, 매년 고시된 학점인정 자격 등이 학점인정 대상이 된다. 학습자등록, 학점인정 신청 후에도 학습자의 희망에 따라 등록 및 인정 취소, 학위 및 전공변경, 학위연계, 전공·교양호환과목 학습구분 변경 등을 할 수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도록 하자.

◇학위신청=학점은행제 학습자가 학위요건이 충족되는 경우 학위신청을 진행하면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요건을 충족했다고 자동으로 학위가 수여되는 것이 아니므로 학위신청은 필수과정이다. 단 학위가 한 번 수여된 뒤에는 학습자 개인사유로 학위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학위를 받기 위한 필수취득 학점은 학사학위는 140학점 이상, 전문학사학위 2년제는 80학점 이상, 3년제 120학점 이상이다. 학사학위 140학점 이상 가운데 전공과 교양학점은 각각 60학점, 30학점 이상이 필요하다. 전문학사학위 선택자는 2년제 전공 45학점, 교양 15학점 이상, 3년제 전공 54학점, 교양 21학점 이상이 수여조건이다. 전체 이수학점 중에서 평가인정학습과정이나 시간제등록을 통해 들은 과목 학점이 학위과정별로 18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이미 학사·전문학사학위를 소지한 학습자는 다른 전공분야의 학위를 취득신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사(타전공) 학위는 전공 48학점 이상, 전문학사(타전공)학위는 2년제 전공 36학점, 3년제 전공 42학점 이상 이수가 필요하다.

기타 자세한 신청방법, 제출서류 관련 사항, 중복과목 처리기준 등 학점은행제 학위 수여 과정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학점은행제 콜센터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학점은행제 학위증명서 예시. 사진=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제공
학점은행제 학위증명서 예시. 사진=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제공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