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에는 총 35개의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이 학습, 학위수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대전 16개, 세종 2개, 충남 17개 기관 등이 있다.

대전에서는 대덕자동차직업전문학교, 대전대부설평생교육원, 대전맹학교, 목원대 미래창의평생교육원, 육군정보통신학교, 충남대평생교육원, 한남대부설평생교육원, 현대직업전문학교 등이 운영되고 있다. 학습자들이 수강 가능한 과목은 기관별로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관계론 등 가족학, 가솔린기관, 기계공작법 등 기계공학, e-비즈니스개론, 경영정보시스템 등 경영학 전공 등 다양하게 개설돼 있다.

세종 소재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은 고려대학교 세종평생교육원, 육군방공학교로 2곳이 있다. 고려대 평생교육원은 교육사회학, 성인학습 및 상담, 상담심리학,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방법론 등 교육학에서도 평생교육·학습에 초점을 맞춘 강의가 개설돼 진행되고 있다. 육군방공학교에서는 방공무기학, 방공전술, 방공레이더 및 유도무기학, 방공포술 등 군사학 강의가 주를 이룬다.

충남은 나사렛대, 단국대, 한국기술교육대, 순천향대 등 각 대학 부설평생교육원과 서산시평생학습센터, 태안군교육문화센터 등 시·군별 교육기관이 학점은행제를 위한 과목을 개설해 운영한다. 특히 서산시평생학습센터는 미술치료, 노년심리학, 부모교육론 등 강의를 실시해 학습자들에게 학점인정 기회를 제공한다. 대학 중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 부설평생교육원이 C언어, PLC제어, 디지털신호처리, 마이크로프로세서 등 컴퓨터 공학에 중점을 두고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학점인정 교육을 인정하는 기관과 개설과목은 학점은행제 공식홈페이지에서 지역별, 과목별로 알아볼 수 있다.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