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수상자 이은표 PD (사진 오른쪽). 사진=대전 MBC 제공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수상자 이은표 PD (사진 오른쪽). 사진=대전 MBC 제공
전통주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우리 식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한 `대전MBC 창사54특집 UHD 다큐멘터리 `新주방문` 2부작이 방송통신심의 위원회의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한국 전통주를 빚는 레시피였던 `주방문`은 현대까지 1000여종이 넘을 정도로 다양하다. 전통주는 이처럼 수천년을 이어온 우리 문화였지만, 일제강점기 주세법과 해방이후 양곡보호령을 거치며 홀대 받아왔다.

`新 주방문(酒方文)`은 전통주에 빠진 젊은 세대와 세계인들의 눈을 통해 우리 술의 가치를 조명하고 `주방문`을 재해석한다.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는 주인공은 외국인이란 점도 이채롭다. 독일 출신 방송인 다니엘 린데만과 막걸리에 빠진 핀란드 청년 빌레 마이얄라가 프로그램에 함께 했다.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 출연해 막걸리를 맛보고 사랑에 빠져, 핀란드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막걸리를 빚고 있는 빌레 마이얄라가 한국을 찾아 정통제조법을 배운다. 다니엘 린데만은 독일을 방문, 우리 술처럼 가양주로 시작했던 맥주가 세계적인 술이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찾고, 위스키의 성지 스코틀랜드 아일라 섬에서 우리 전통 소주처럼 증류 방식인 위스키가 어떻게 전통을 지키며 폭넓게 사랑받는 술이 될 수 있었는지 탐구한다.

UHD 다큐멘터리 `新주방문`은 지난 12월 제5회 UHD 영상페스티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대전MBC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기록적인 조회수를 기록하며, 방송계의 화제를 모은바 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