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최근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제안한 금강과 영산강 보 해체 논란과 관련, "4대강 평가위원회에서 오랫동안 심도깊은 토의를 통해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4대강 문제는 어느날 갑자기 평지돌출한 사안이 아니다"며 이 같이 `정치적 판단`이라는 한국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때부터 4대강 사업의 문제점, 그로 인한 여러가지 환경파괴 등에 대해 오랫동안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우리 정부 들어와 2017년 7월쯤 구성된 4대강 평가위원회에서 오랫동안 심도깊은 토의를 통해 나온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대변인은 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22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관련 "야당 탄압 수사가 염려된다면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는 수사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선 "공수처 문제 담당 수석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충심에서 여러가지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나온 안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수처 설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고 공약 이전에 노무현 정부 때부터 오랫동안 해결하고자 했던 미완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