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이 대전시의 정책과 사업이 시민 갈등을 조장하는 등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육동일 한국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25일 시당사 2층 회의실에서 열린 2월 정례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대전시의 정책과 사업에 공통적이고 치명적인 오류가 있다"고 주장했다.

육 위원장은 "2030 아시안게임 유치, 베이스볼 드림파크 건설, 민간공원특례사업, 대전방문의 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 트램 건설 등 7가지 정책과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각각 졸속행정과 행정력 낭비, 시민 갈등 조장, 시민 공감대 결여, 재정대책 미흡 등 문제점이 있다고"밝혔다.

육 위원장은 "베이스볼 드림파크 후보지가 어느 한 곳으로 결정되면 대전은 심각한 갈등으로 빠져들 것"이라며 "뻔히 예상되는 갈등은 사전에 준비도 하지 않고 대책도 만들지 않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또 뒤늦게 베이스볼 드림파크를 아시안게임과 연계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며 "몇 년 전부터 준비해야되는 시정이 상황에 따라 졸속으로 바뀌는게 정상적인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트램 또한 시민적 지지가 미흡한데다 부작용 대책도 전무하다"며 "시의 정책과 사업은 단·중·장기적 치밀한 분석 및 재정문제, 대전시의 미래발전비전과 전략과의 연계성, 체계성이 생략된 졸속행정"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대전시의 생산·소비 경제지표가 전국 최하위권을 기록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육 위원장은 "대전의 고용률은 58.7%에 그치고, 실업률은 0.8% 증가한 4.2%로 전국 5위에 올랐다"며 "그런데도 시는 경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정의 의지, 정책, 전략은 실종 상태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시안게임 유치나 베이스볼 테마파크를 최우선으로 내세우기 보다는 청년과 노인 취업률, 영세 자영업자 등을 위한 대책, 빈곤계층으로 떨어진 서민 생계 대책을 최우선으로 내놔야 한다"며 "홍보를 강화할 것이 아니라 (경제 등 분야에) 능력 있는 공무원이나 전문가들을 대거 투입해야 한다"고 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내놨다. 시정오류를 바로잡고 시민협력을 효과적으로 끌어내기 위해선 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육 위원장은 "3월 중에 협의체가 구성돼야 상반기에 그 역할을 본격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며 "정책결정이 이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지금 바로잡아야 시정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