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체육종목단체 협의체가 연초부터 2개로 갈라졌다. 2000년대 초 엘리트와 생활체육 종목단체별로 협의체 구성 이후 2016년 통합 협의체 설립 2년 만이다. `대전체육단체장협의회`와 `대전체육단체협의회`로 나뉜 협의체는 명칭도 `장` 하나 차이에 불과해 얼핏 보면 같은 단체로 인지될 정도로 헷갈린다. 지난 해 12월 말 통합 2대 단체장협의회 의장 선거 이후 잡음이 불거지더니 이에 불복한 경기종목단체가 이달 초 따로 협의체를 구성했다. 체육종목간 화합과 소통을 기치로 내건 협의체가 갈라지는 덴 불과 2개월도 채 걸리지 않았다.

그동안 쌓였던 종목단체 간 갈등이 지난 선거 이후 터져나왔다는 게 표면적 요인이지만 체육계 일부에서는 밥그릇 싸움이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이고 있다. 체육단체협의체가 두 개로 갈라질 명분이 약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다 지역체육회장을 단체장이 겸직하지 못하게 하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내년 1월 선거부터 실효되면서 이를 의식한 움직임이라는 싸늘한 시선도 불거지고 있다.

체육회장 선거를 의식한 종목단체들이 벌써부터 세 싸움에 돌입했다는 쓴소리가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두 단체는 서로를 향해 서운한 점만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두 단체의 양분을 관망하고 있는 대전시체육회의 미온적 태도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시체육회는 종목단체 76개 가운데 거의 반반이 갈라졌는데도 이렇다 할 중재 역할에 나서지 않고 있다. 지역 체육계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종목단체협회장들이 시체육회 상임부회장 등을 맡으면서 행정부에 쓴소리를 하는 등 여러 부분에서 발전적인 방향에 대한 의견을 개진해왔는데, 체육단체장협의회 발족 이후 그 부분이 부담이었을 수 있다"면서도 "시체육회가 지역체육계 중심인만큼 현 사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2일 지역 체육인 150여 명은 2030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 결의행사에 나섰다. 지역 체육단체의 양분화를 외면한 시체육회의 결의문은 공허했다. 강은선 취재1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