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성공' 결의도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1일 고위당정협의회를 갖고, `광주형 일자리`를 2-3곳 더 확대키로 했다.

또 2차 북미정상회담에 기대감과 함께 회담 성공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역할도 다짐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갖고 대내외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당에선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참석했고, 정부관계자로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청와대에선 정의용 안보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낙연 총리는 "정부는 광주형일자리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유사한 방식을 다른 지역과 산업으로 확산하도록 면밀히 준비할 것"이라며 "오늘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3월부터 각 지역별 설명회를 통해 안내하겠다"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런 과정을 거쳐 상반기 안에 두세 곳의 지역에서 새로운 상생형 일자리가 나오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상생형 일자리 지원 방안을 제도화하는 입법이 필요하기에 국회의 도움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도 "지난해부터 열심히 해서 사회적대타협이 이뤄진 성과들이 나오기 시작했다"며 "노심초사했던 탄력근로제도 여러 차례 인내심을 가지고 협의해 드디어 합의를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있어 최대 변곡점으로 떠오른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당정청의 입장도 제시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도 성공하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최선을 다해 지원해 왔다"며 "2차 회담 이후에도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정부는 기꺼이 협력하고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1차 북미정상회담의 토대 위에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구체적이고 획기적인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이번 회담에 대해 "기회를 절대 놓쳐선 안된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당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역시 "북미정상회담에선 지난해 싱가폴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와 새로운 북미관계, 한반도 평화체제 등 세 가지 목표를 병행 달성하기 위한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와 향후 남북관계 발전을 통한 한반도 평화협력체제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