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초동 대응부터 노동계 참여토록 천안노동지청에 요청

외주업체 소속 비정규직 근로자가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중계타워의 21일 모습. 2019.2.21 [연합뉴스]
외주업체 소속 비정규직 근로자가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중계타워의 21일 모습. 2019.2.21 [연합뉴스]
충남도는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발생한 비정규직 근로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사고대책본부를 꾸리고 경위 파악에 나섰다.

21일 도에 따르면 이날 당진시에 사고수습대책본부를 설치해 사고 경위를 파악하고 관계기관과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사고수습대책본부는 이번 사고 관련 종합 대응에 나서고, 도내에는 사고대책반을 꾸렸다.

사고대책반은 대책 마련 및 수습 등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현대제철 안전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은 지난 10년 동안 산업재해로 노동자 30여 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번 사고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 조사 등 초동 대응 단계부터 노동조합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천안고용노동지청에 협조를 정식 요청했다. 사고 현장 조사, 작업 중지 명령, 안전 점검 등은 노동지청에서 매뉴얼에 따라 진행하지만 사고 조사 시 노조를 참여시켜 은폐 없이 조사를 진행하자는 것이다.

또 천안고용노동지청 및 안전보건공단 충남본부와 협업을 통해 안전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도 차원에서 유가족들이 장례 절차 등을 협의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지난 18일부터 일본 출장 중인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0일 현지에서 현대제철 당진공장 사고 소식을 접한 후 사태 파악 및 후속 조치를 도 담당부서에 지시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 10년 동안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만 산업재해로 33명이 숨졌다"며 "관계 기관과 협력체계를 유지해 실시간으로 상황 해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일 오후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컨베이어 벨트를 정비하던 외주업체 근로자가 작업용 자재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인근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