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논산시가 시민 건강 지킴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 에 대교동 휴먼시아 아파트와 양촌면 국방대 아파트가 올해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20일 시에 따르면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은 지역 주민 스스로 지역 사회의 건강과 환경을 함께 고민하고 개선하는 주민 자립형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다. 해마다 2개 마을을 선정해 2년간 운영하게 된다.

시는 주민참여 의지, 사업추진적정성, 지역자원활용, 지속가능성 등 4개 분야 10개 항목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건강마을로 선정된 마을은 건강계단 조성 등 건강한 생활 환경 조성, 마을 특화 건강 증진 프로그램, 건강마을 인증현판 등을 지원받는다. 지역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건강행태 개선 동아리 구성 및 활동을 하게 된다.

시는 지난해에도 인터불고 코아루 아파트와 화지 3통 마을을 건강마을로 지정해, 금연아파트 지정, 건강계단 설치,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및 건강동아리를 운영해 주민들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한 도시는 건강한 마을에서 시작된다"며 "주민의 참여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조성해 나가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 주민의 건강개선과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