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2030 하계 아시안게임` 유치에 야권에서 제동을 걸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우려를,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의당 4개 시도당(대전·세종·충남북)은 18일 오후 대전시청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졸속으로 진행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경제효과를 부풀려 시민을 속이지 말고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과 함께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예산 1조2000억원을 4개 시·도가 나눠 3000억원으로 개최한다는 단순 계산은 이번 계획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았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이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임을 겨냥한 듯 직격탄을 날렸다.

자유한국당은 "아시안게임 유치는 국민 주머니를 담보로 한 치적 쌓기용, 선거용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며 "뜬금없고 느닷없는 유치 계획에 시민은 없고 충분한 시·도민 의견수렴과 철저한 비용 대비 효과 분석 없이 발표해 졸속 행정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허영된 이벤트로 대전시민과 충청민을 우롱하지 말아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민사회단체도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최근 성명을 통해 "지자체별로 최소 3000억원 이상을 투입해야 하는데 이마저 근거가 너무 미약하다"며 "명분도 대책도 없는 무분별한 국제대회 유치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