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까지 연간 526만t 공급 해외 수입 등 정부 목표 불일치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과학책에서만 보던 수소가 우리 사회와 경제, 일상으로 파고들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정부가 지난 1월 17일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1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앞선 1월 10일 규제샌드박스 1호로 도심 내 수소충전소 설치를 허용했다. 수소차를 늘리고, 수소충전소를 확충하며 발전용 연료전지 생산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수소 공급이 뒷받침돼야 한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정부가 제시한 방법은 기술력과 수요를 고려할 때 한계가 있고, 결국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어 수소차의 성공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지적한다.

◇2040년까지 연간 526만t 수소 공급=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40년까지 수소 공급량을 연 526만t으로 늘려 1㎏당 수소 가격을 현재 8000원에서 3000원 이하로 낮춘다는 방침이다. 또 2025년까지 수소차를 연 10만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산업 기반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수소승용차는 590만대까지 늘리고, 수소차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40년까지 1200개의 수소충전소도 구축한다. 수소충전소는 지난해까지 전국에 총 14개밖에 없었지만, 올해 86개까지 늘리는 것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에는 310개, 2040년에는 1200개를 확보할 계획이다.

◇4가지 수소공급 한계=정부가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제시한 방법은 △부생수소 △추출수소 △수전해 △해외생산 수소의 확대·도입 등 4가지이다. 현재 한국에서는 연간 190만t의 수소가 생산되고 있다. 이중 75%는 정유공장에서 부산물로 나온다. 이를 부생수소라고 한다.

김민환 한국원자력연구원 고온가스로개발부장은 "수소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생수소는 10만t 정도로 연간 50만대 수소차를 운행할 수 있는 수준에 불과하다"며 "부생수소는 수소차 보급이 늘어났을때 동시에 생산량을 늘리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어 부생수소를 활용한 수소 보급은 전체에서 5%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액화천연가스(LNG)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추출수소 방식은 생산 과정에서 미세먼지를 유발시키는 이산화탄소가 나오는 것이 문제다. 이는 친환경을 표방하는 수소경제와도 맞지 않는 부분이다.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만드는 수전해 방식은 경제성이 걸림돌이다. 수전해 수소가격의 75% 이상은 전기료가 차지하는데, 전기료가 비싼 지역에서는 수전해 방식을 적용하기 어렵다. 해외 수소 수입은 해외에 인수기지를 건설해야 하고 수소의 액화·액상 기술 등을 개발해야 부담이 있다.

에너지기술연구원 한 박사는 "수소 해외 수입은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 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목표와도 맞지 않는 부분"이라며 "현재 정부가 제시한 수소 공급 방법은 결국 기술적인 한계와 수요로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자력 수소로 눈 돌린 해외=일본과 미국, 중국, EU는 수소생산용 원자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은 원자력수소 실증용 고온가스로 실험로를 건설해 50일간 950도 고온에서 50일간 연속 운전에 성공했다. 오는 2030년에는 상용로 개발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미국은 파일럿 규모의 핵연료 제조설비를 건설중이며, 중국은 초고온가스로 실증로 원자로를 건설 중이며 올해 안에 완공될 예정이다. EU는 고온가스로 연구에 기반을 둔 실증사업에 착수했고, 폴란드 원자력연구소의 고온가스시험로 건설 추진을 결정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