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이 3월 1일자로 단행한 초등 인사에서 직제 순서가 뒤바뀌어 직원들이 의아해 하고 있다.

수평이동이라면 직제상 인사 자료 작성시 교육청 과장(4급 상당)급 인사를 상위에 배치해야 하지만 직속기관 부장급(4급 상당) 인사를 더 상위에 배치했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이 지난 8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초등 전문직, 교(원)장, 교(원)감 인사 자료에 따르면 `가.기관장(3급 상당) 임용 인사`에 이어 `나.교육연구관 전직`, `다.장학관 전직` 순으로 돼 있다.

교육연구관 전직은 현 교육청 교육정책과장이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 신설된 대전교육정책연구소장으로, 장학관 전직은 현 초등학교장이 교육청 교육정책과장으로 보직 임용되는 인사다.

직제상 교육정책과장 인사가 두번째, 대전교육정책연구소장 인사가 세번째에 위치해야 한다. 물론 법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이번 인사에서 이례적으로 순서가 뒤바뀐 것이다.

이를 두고 교육청 안팎에서는 선뜻 이해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시교육청 A관계자는 "신설된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총무부처럼 부의 개념이다"며 "직책만 명칭에 의해 소장인 것이다. 원래대로라면 본청 인사 다음에 기관 인사를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 순서를 두고 윗선(?)의 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왔다. 시교육청 B관계자는 "윗선이 어디까지인지 자세한 것은 잘 모르겠지만 초등 인사 순서는 위에서 지시가 내려 왔었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본청 교육정책과에서 업무지시를 받아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며 "별도의 직속기관도 아니고 본청에서 업무지시를 받는 부서인데 인사 자료에선 상급기관인 것처럼 나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 초등인사 관계자는 순서가 바뀐 것에 대해 큰 의미는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원래는 본청 인사가 상위에 있는 것이 맞는데, 새로 생긴 부서다 보니 이렇게 한거다"며 "인사 순서에 의미를 부여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