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 탈핵 및 에너지전환 운동 비영리민간단체가 생긴다.

대전탈핵희망은 16일 오후 2시 유성구 지족동 아이쿱생협대전센터 3층 소강당에서 대전탈핵희망 창립식과 총회를 개최한다.

지역의 시민단체, 노동운동계, 교육계, 유성지역 주민 등을 중심으로 55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한 대전탈희망은 지난 해 11월에 발기인대회를 개최하는 등 단체 설립을 준비해왔다.

대전탈핵희망은 2013년 대전유성의 핵연료공장 증설반대운동, 2014-2015년의 유성원자력환경안전감시기구 조례제정청구운동본부, 2017년부터 시작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 활동 등으로 축적된 핵안전 주민운동과 시민의 역량을 바탕으로 설립된 비영리민간단체이다.

대전은 핵발전소 지역과는 달리 `핵공단`이라 불릴 만큼 다양하고 복잡한 핵관련 시설이 존재하고,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유성구 주민들과 시민사회는 조례제정운동본부와 30km연대 등의 연대 조직체를 결성해 대처해 왔다.

박현주 창립준비위원장은 "대전의 핵시설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탈핵의식을 높여 에너지전환 사회로 나아가는데 이바지 할 것"이라며 "대전의 핵관련 시설을 상시적으로 감시하고, 탈핵강사 양성을 위한 시민교육, 방사능 모니터링, 주민 건강과 안전을 위한 조사연구 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탈핵희망은 핵물리 방사능, 건강의료, 방사성 폐기물, 법률소송, 에너지전환 등의 분야에서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전문적으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