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명 제명…김진태·김순례 징계유예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5.18망언 여야4당 청년학생 공통규탄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2.14  [연합뉴스]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5.18망언 여야4당 청년학생 공통규탄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2.14 [연합뉴스]
한국당이 일부 의원들의 `5·18폄훼` 논란과 관련 당사자에 대한 징계를 통해 사태 수습에 나섰으나 여진이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한국당은 이날 이종명 의원에 대한 제명과 함께 전당대회에 나선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선 징계를 유예키로 했으나, 야권에선 안일한 꼼수이자 국민 기망 행태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장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중앙윤리위는 의원들의 발언이 5·18 정신과 한국당이 추구하는 보수 가치에 반할 뿐만 아니라 다수 국민의 공분을 자아내는 심각한 해당 행위라고 보고 이 의원에 대해 제명 조치를, 두 김 의원에 대해 징계유예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 의원은 10일 이내에 재심 청구를 할 수 있으며, 당은 재심 청구가 없는 경우 의총을 열어 소속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제명을 확정한다. 한국당 의원(113명)의 3분의 2 이상은 76명인데, 사실상 통과되기 쉽지않고, 3분의 2 찬성을 얻어 제명이 확정된다고 해도 이 의원은 무소속으로 의원직 신분을 유지할 수 있다.

당은 또 전당대회에 당 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각각 출마한 두 김 의원에 대해서는 당규에 따라 전대 이후 윤리위를 소집해 징계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국당 당규의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규정 7조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등록 이후 경선이 끝날 때까지 후보자에 대한 윤리위 회부 및 징계유예를 규정하고 있다.

징계를 자처한 김병준 비대위원장에 대해서는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을 물어 주의를 촉구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과 야 3당은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번 논란의 핵심 인물 3명 중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를 유예한 것에 초첨을 맞춰 맹공을 퍼부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의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며 "한낱 당직 선출에 관한 규정을 내세워 민주화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권미혁 원내대변인도 "두 김 의원에 대해 징계를 유예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지금 국민이 묻는 것은 한국당의 정체성인데, 당헌당규를 내세워 5·18 훼손을 묵인하는 꼼수를 부렸다"고 평가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망언을 쏟아낸 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 결정은 날강도에게 다시 칼을 쥐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한국당 윤리위는 민주주의에 대한 2차 가해를 저질렀다"고 힐난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최고위원은 의원총회에서 "이종명 의원만 징계한 것은 안일한 대처"라며 "한국당의 쇼맨십 징계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윤리 개념이 없는 한국당의 결정답다. 처음부터 끝까지 무책임하고 안일하기 짝이 없다"고 비꼬았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