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국내 최대의 항일민족운동 단체였던 신간회 창립 92주년 기념행사가 마련된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오전 11시 (사)신간회기념사업회 주최로 서울YMCA회관 대강당에서 오진영 서울지방보훈청장과 독립운동 관련 단체 대표, 광복회원, 학생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간회 창립 92주년 기념식을 열린다고 14일 밝혔다.

기념식은 신간회 강령 및 약사 낭독, 기념사에 이어 청소년 대표의 선열께 드리는 감사편지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신간회는 1927년 2월 15일 안재홍·이상재·신채호·신석우·백관수·유억겸·권동진·홍명희·김약수 등 당시 좌우익 인사 34명이 `민족유일당 민족협동전선` 이라는 표어 아래 비타협 민족주의를 표방하고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제휴하여 창립한 민족운동단체이다.

초대 정·부회장에 이상재와 권동진이 추대됐으며 민족적·정치적·경제적 예속의 탈피, 언론·집회·결사·출판의 자유 쟁취, 청소년·여성의 형평운동 지원, 파벌주의 타파, 동양척식회사 반대, 근검절약운동 전개 등을 활동 목표로 삼아 전국에 지회를 조직하며 세력을 확장해 나갔다.

신간회는 1929년 11월 광주학생항일운동을 계기로 학생운동의 탄압에 엄중 항의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비타협 민족운동을 지향한 민중대회를 계획했으나 조병옥·이관용·이원혁 등 주요인사 44명이 체포됨에 따라 뿌리가 흔들리게 됐다. 1931년 5월 조선중앙기독교청년회관에서 대의원 77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산해 발족한 지 4년 만에 해체됐다. 신간회는 일제 강점기에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정치·이념을 초월한 좌우익 합작 민족협동전선의 최고기관으로서 그 의의가 높게 평가된다.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